'사람 사이의 연결’을 목터져라 외치던 소셜미디어들은 이제 만남의 장소, 기쁨의 공간이 아니라 자기 의견만 주구장창 말하는 곳이 된 것 같습니다. 개인 피드만은 원래 취지 대로 좀 정갈하게 만들고 싶어도 온갖 궁금하지 않은 의견과 스팸 때문에 오염이 되고 있어요. 페이스북이 특히 그렇습니다. 


그러나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 자주 만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온라인에서나마 즐겁게 교류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다는 사실만은 명확해요. 그래서 새로운 소셜미디어를 간절히 기다립니다. 클럽하우스의 빅 모먼트는 지속되지 못했고 비리얼(BeReal)은 찻잔 속 돌풍이었습니다. 틱톡은 엄청난 영향력이 있었지만 불확실성 때문에 크리에이터들과 사용자들은 여기서 즐겁게 활동하기가 어렵습니다. 


알렉스 호프만은 이에 관해 자신만의 의견을 소신 있게 이야기합니다. 그는 소셜미디어 합작회사 9count를 만들었고요. 여러 소셜 미디어 스타트업에 투자하며 특히 ‘프라이빗 소셜 네트워크’에 큰 기대를 갖고 있어요. 호프만이 온라인 소셜 네트워킹의 미래를 정의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5가지 트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틈새 커뮤니티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 필요합니다. 알렉스 호프만은 특정 도시에 사는 젊은 여성을 대상으로 한 ‘걸그룹(Girlgroup)’, LGBTQ+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한 ‘렉스(Lex)’ 등 소규모 세그먼트를 우선시하는 앱이 오히려 집중력 있게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2. 사람들은 실제 세계에서 연결되기를 바랍니다. 222, Pie, Posh와 같은 관련 앱이 2024년 투자 유치를 제법 많이 했습니다. 


3. 데이팅 앱은 스와이프를 넘어야 합니다. 알렉스 호프만은 젊은 사용자들이 요즘 즉석 데이트보다는 플라토닉한 관계라도 연결을 시작하는 데 관심이 더 크다고 주장해요. 


4. 다음 인기를 끌 소셜미디어는 틱톡의 모방 앱이 아닐 것입니다. 알렉스 호프만은 사람들이 사용자 기반의 더 가치 있는 소셜 앱을 원하고 있다고 해요. 


5. 소셜미디어 유료 앱, 프리미엄 모델이 늘어날 것입니다. 알렉스 호프만은 강경하게, 구독, 페이월, 프리미엄 모델을 사용하는 프라이빗 소셜 네트워크가 뜰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는 “어떤 이들은 이 모델이 확장 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가능성이 높다고 믿는다. 지금까지의 지표가 그렇게 보여준다”며 듀오링고와 걸그룹을 그 예로 들었어요. 


각 트렌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전체 기사를 꼭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https://www.businessinsider.com/private-networks-next-big-social-media-trend-2025-1

Why 'private social networks' will drive the future of social media, according to a prominent investor in the space

Business Insider

Why 'private social networks' will drive the future of social media, according to a prominent investor in the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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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월 31일 오전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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