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의 360도 피드백 시스템 도입하기
Callus Company 블로그
넷플릭스의 조직문화를 담은 '규칙없음' 책에는 기업 문화를 위해 유지하고 있는 세 가지 원칙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인재 밀도, 솔직한 문화, 그리고 통제 제거.
그 중 솔직한 문화를 만들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피드백 시스템은, 단순히 상사가 일방적으로 주는 것이 아닌 동료와 부하직원 모두와 피드백을 주고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360도 피드백 시스템이란?
1️⃣ 실명 기반
누구나, 언제든지, 투명하게 실명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음.
2️⃣ 정기적인 세션 진행
단발성이 아닌, 꾸준히 일정 주기로 피드백 과정을 반복.
3️⃣ 모두와 공유
조직 전체의 학습을 위해 피드백 내용은 전체 모두와 공유.
피드백 시스템 도입 전 고려해야 되는 3가지
⚠️ 조직 문화와의 적합성
솔직한 피드백이 잘 작동하려면 조직 내에서 투명성과 신뢰가 먼저 자리 잡아야 한다. 만약 피드백 과정이 비난이나 불편함으로 이어진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음.
⚠️ 명확한 목적
피드백의 목적이 성과 평가, 직원 성장, 조직 문화 개선 중 무엇인지 명확히 정해야 한다.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피드백이 올바른 방향으로 활용될 수 있음.
⚠️ 교육과 준비 과정
직원들이 피드백을 주고받는 방법을 미리 배우지 않으면, 불명확하거나 감정적인 피드백이 생길 수 있음. 피드백 작성 방법과 목적을 충분한 교육이 필요함.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2월 14일 오전 7:28
팀에서 중간 직급을 맡게 된다는 건 무엇을 의미할까요? 아래로는 후배를 챙겨야 하고, 위로는 상사를 모셔야 하는 ‘이중고’에 시달리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후배를 챙기는 것보다 더 중요하고 더 난이도가 높은 게 상사와의 케미를 끌어올리는 건데요. 그런데 이게 말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 더 보기회사가 직원들에게 요구하는 것 중 하나가 ‘애사심’이다. 애사심은 분명히 숭고한 가치이지만, 그렇다고 강제로 요구한다고 생기는 것은 아니다. 직원들이 먼저 회사에 자부심을 갖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자연스럽게 애사심도 고취될 수 있다.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