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전성시대가 온다]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전성시대가 온다]


디지털 인사이트 <팬덤을 만드는 기업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 4번째 칼럼이 공개되었습니다.


기업 유튜브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4가지 유형으로 나눠 설명해보겠습니다. 2025년에는 지금부터 소개드릴 4가지 유형을 중심으로 기업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발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① 가장 잘할 수 있는 파트너와 함께 한다


필자는 유튜버 <과나>와 협업한 브랜드송 시리즈 협업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왜 <과나>와 협업했을까요? 요금제 상품은 전달해야 할 메시지가 적지 않습니다. 많은 메시지를 재밌게 전달하기 위해서 브랜드송이라는 포맷을 선택했습니다. 브랜드송을 화제성 있게, 그리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는 전문가가 바로 <과나>였습니다.


앞으로도 제작 스튜디오, 방송국, MCN 등 ‘가장 잘할 수 있는 파트너’와의 협업은 지속될 것입니다. 콘텐츠 포맷에 맞는 파트너를 제대로 선정하는 마케터의 감각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기업만의 제작 역량을 내재화하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가까운 미래에는 자체 제작팀으로도 높은 수준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례들이 많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이제 TV 브랜드 광고의 시대는 갔다


디지털 광고의 경우 TV 광고와 차별화되는 특징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우선 자유로운 포맷과 표현 방식입니다. B급 코드 등 기존 TV 광고에서 시도하기 어려웠던 새로운 개그 코드와 다양한 포맷을 자유롭게 시도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자유로운 러닝타임입니다. 필자가 담당했던 디지털 브랜드 캠페인 광고 <에이닷 인공지능학교>는 총 2편 총 러닝 타임이 16분에 달합니다. 광고임에도 기획 방향에 따라 긴 러닝타임을 통해 자유로운 도전들이 가능합니다. 앞으로도 디지털 광고의 활약은 더욱 새로운 시도들과 함께 진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IP 기반의 확장 전략


CJ온스타일의 <눈떠보니 라떼>는 기업 유튜브의 오리지널 콘텐츠 중에서도 손에 꼽히는 의미 있는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눈떠보니 라떼>라는 IP를 유튜브를 시작점으로 키워나가고, 이후 TV, OTT 등으로 확대하는 전략을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https://ditoday.com/%ea%b8%b0%ec%97%85-%eb%a7%88%ec%bc%80%ed%8c%85-%ec%9c%a0%ed%8a%9c%eb%b8%8c-%ec%98%a4%eb%a6%ac%ec%a7%80%eb%84%90-%ec%bd%98%ed%85%90%ec%b8%a0-%ec%a0%84%ec%84%b1%ec%8b%9c%eb%8c%80%ea%b0%80-%ec%98%a8/

기업 마케팅,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전성시대가 온다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기업 마케팅,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전성시대가 온다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2월 22일 오전 7:02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노후 준비 상황 점검

    ... 더 보기

     • 

    저장 16 • 조회 1,215


    이제는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좋은 가격에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고객과 하는 모든 상호 작용은 고객의 신뢰를 얻고 장기적인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도록 고객 중심 경험을 제공할 기회입니다.

    ... 더 보기

    고객 중심 경험을 만드는 법

    Salesforce

    고객 중심 경험을 만드는 법

    전 세계에서 난리난 챗GPT의 이미지 생성 AI 신기능 '챗GPT-4o'

    ... 더 보기

    최악의 리더들이 가진 특징 9가지

    1. “다른 사람을 존중하라”고 설교하지만, 정작 자신은 직원들을 신뢰하지도 존중하지도 않습니다.

    ... 더 보기

     • 

    저장 6 • 조회 646


    🤖AI는 정말로 이커머스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까요?

    A

    ... 더 보기

    AI는 정말로 이커머스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까요?

    Brunch Story

    AI는 정말로 이커머스의 판도를 바꿀 수 있을까요?

    조회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