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묻따 ‘무료 반품’은 쇼핑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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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의 표준이 되어가고 있기에, 지속 가능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점차 쇼핑 서비스에서 아무것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무료 반품이 점차 '기본 혜택'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데, 온라인 커머스의 양대 산맥인 쿠팡과 네이버는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코스트코 등이 이를 제공하고 있죠.
2️⃣ 이러한 무료 반품은 우선 소비자에게는 '구매 고민'을 줄여주는 효과를 내며, 특히 패션/잡화 카테고리에서 사이즈 고민을 덜어주는데, 이로 인해 판매자 측면에서는 매출이 상승하는 것은 물론이고, 제품에 대한 컴플레인을 반품으로 대처하여 '진상 손님 대응'이 쉬워졌기에 이를 선호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3️⃣ 플랫폼 입장에서도, 당연히 거래액이 늘어나니 수수료가 늘어나고, 또한 생각보다 '반품율' 역시 높지 않다고 하는데, 쿠팡의 경우 아예 '반품마켓'이라는 코너를 선보여 반품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여 재고 비용 최소화에 나서고 있기도 합니다.
💡기묘한 관점➕
이처럼 반품은 새로운 경쟁 요소 중 하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다만 이는 아무래도 추가적인 비용을 만들어 낼 수 있기에, 결국 이를 어떻게 효율화 하느냐가 향후 핵심이 될 것 같고요. 지속 가능한 구조로 무료 반품을 하는 곳이 경쟁 우위에 설 가능성이 클 겁니다. 이것이 쿠팡이 '반품마켓' 등을 테스트 하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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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24일 오전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