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웨이즈의 MD 채용 전략이 바뀌게 된 이유는

자동화가 항상 해답이 되지는 않습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일반적으로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MD는 필수적인 직무로 여겨지지만, 올웨이즈의 초기 생각은 달랐는데, 이들은 MD의 역할을 입점 영업으로 최소화하고, 이후에는 셀러들의 자율 운영에 맡길 수 있으며, 결국 셀러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성장을 만들 수 있다고 봤습니다.


2️⃣ 이를 보며 책 '가짜 노동'을 자연스럽게 떠올리게 되었는데, 가치 있는 일을 한다고 믿지만, 실제로는 의미 없는 노동을 비판하는 것이 주된 내용으로, 다만 이를 MD의 업무에 적용 시키기에는 오히려 이들의 일이 이커머스 성장을 이끄는 본질적인 역할을 하기에, 올웨이즈의 판단은 결국 잘못된 것이었습니다.


3️⃣ 결국 C커머스의 공세에 위기감을 느낀 올웨이지는 '셀렉션 그룹'을 신설하며 MD를 적극적으로 채용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사례는 이커머스가 기술 만으로 돌아기 않으며 반드시 사람이 개입하여 시장을 읽고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점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묘한 관점➕

흔히 이커머스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이루어 지기에, 기술로 다 해결이 가능할 거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그렇기에 사람의 손을 타지 않는 것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노동 집약적이기도 한데요. 무엇보다 상품을 고르고 배치하며 가격을 협상하는 MD의 역할은 정말 중요합니다. 성장을 하는 쇼핑 플랫폼이 가장 먼저 했던 것이 대규모 MD 채용이었던 걸 꼭 기억해야 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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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웨이즈의 MD 채용 전략이 바뀌게 된 이유는

이건 올리브영·다이소·무신사의 레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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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24일 오후 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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