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드인 창업자는 이렇게 의사결정을 합니다 : 9가지 원칙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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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오플래닛에서 제공하는 링크드인 창업자 리드 호프만의 스타트업 의사결정법 내용입니다.
1. 속도가 생명입니다
빠르게 움직이지 않을 때 생기는 리스크가, 실수 때문에 생기는 리스크보다 훨씬 크다
2. 불확실성, 오류와 친하게 지내세요
의사결정에서 발생할 10~20%의 오류를 예상하고 수용하라
3. 복잡한 결정을 단순화해요
필요한 리소스(시간, 비용 노력)가 얼마인지 평가합니다.
잠재적인 리스트의 영향 및 위험을 평가합니다.
기업의 전반적인 전략과 일치하는지 고려합니다.
4. 단 하나의 결정적인 이유를 찾아보세요
설득력 없는 정당화에 의존하기보다는 하나의 강력한 이유(SDR, single decisive reason)를 찾아보라
5. 기존 의사결정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보세요
R(Responsible): 누가 일을하는가
A(Accountable): 누가 최종 결정을 내리는가
C(Consulted): 누가 의견을 제공하는가
I(Informed): 누가 결과를 알아야 하는가
D(Driver): 이니셔티브를 이끄는 사람
A(Approver): 최종 결정을 내리는 사람
C(Contributor): 의견을 내는 사람
I(Informed): 결과를 알아야 하는 사람
6. 구성원들에게 자율권을 주세요
구성원들이 계속 감독을 받지 않아도 스스로 신속하게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는 일이 중요하다
7. 장기적인 기회에 좀더 집중하세요
의사결정은 단기적으로 기회를 줄이지만, 장기적으로 큰 기회를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하다
8. 끊임없이 배우고 적응합시다
특히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면서 그 분야에 대해 배우려고 노력해야 한다
9. 회사 크기에 따라 전략을 조정해 보세요
가족 단계(직원 10명 미만): 제품-시장 적합성과 빠른 반복에 집중
부족 단계(직원 10~100명): 속도와 유연성 강조
마을 단계(직원 100~1,000명): 속도와 확장 가능한 프로세스의 균형
도시 단계(직원 1,000~10,000명): 견고한 시스템과 문화 개발
국가 단계(직원 10,000명 이상): 경쟁 우위를 위해 규모 활용
단, 다음과 같은 분야에서는 조금 느린 의사결정이 강점이 될 수 있다
신중한 분석이 경쟁 우위를 제공하는 분야 파악
철저한 시장 조사 및 제품 개발을 위한 리소스 활용
확립된 브랜드와 고객 기반을 사용한 새로운 아이디어 검증
source: https://eopla.net/magazines/26671&utm_source=stibee_organic&utm_medium=hyelim_linkdin&utm_campaign=eopla_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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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28일 오후 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