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드르 왕, 두뇌 칩 상용화 전까지 출산 보류 선언…“초지능 아기 원해”
AI타임스
회사 내부에 채용 업무를 전담하는 담당자와 팀이 없거나 채용해야 하는 포지션이 너무 많거나 채용해야 하는 포지션을 감당할 여력이 없을 때, 회사는 이와 같은 고민을 해결해 줄 전문가를 찾게 됩니다. 채용 업무 관련 전문가 집단을 찾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이 바로 헤드헌터입니다.
헤드헌터는 회사가 필요로 하는 사람을 대신 찾아 줍니다. 그리고 회사의 채용 전형에 인재를 태워 줍니다. 또 인재를 설득해야 하는 순간에 적극적으로 대화를 나눠 줍니다. 헤드헌터는 채용 업무에 있어서 회사가 해야 할 일을 대신해 주는 역할입니다.
회사가 해야 할 역할을 대신하고 역할에 대한 보수를 받습니다. 어떻게 보면 채용 전문가를 고용하는 것이 헤드헌터에게 인재 영입 과제를 의뢰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명의 인재를 영입하는 일이 하나의 프로젝트가 되고, 인재를 채용하는 것으로 프로젝트가 완수되면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비용 정산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헤드헌터는 회사 입장에서 완벽한 아군은 아닙니다. 헤드헌터는 프로젝트 성사 여부가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인재를 소개하는 것만으로 보수를 받지 못하고, 인재가 채용 전형을 모두 통과하여 입사했을 때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보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성사를 위해 헤드헌터는 회사를 설득하기도 합니다.
헤드헌터는 자신이 회사에 추천한 인재에게 정보를 제공합니다. 채용 전형을 통과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회사와 관련된 정보, 이와 같은 정보를 이력서와 면접에서 유리하게 풀어낼 노하우 등 헤드헌터는 자신이 회사에 추천한 인재를 적극적으로 돕습니다. 단지 프로젝트 성사로 수익을 얻기 위한 행동은 아닐 것입니다. 인재라고 판단한 사람과 인재를 영입하기 원하는 회사가 서로 궁합이 잘 맞을 것으로 생각하여 둘이 행복한 성장을 만들면 좋겠다는 마음이 있다고 믿습니다.
인재 영입이 어렵듯이, 위와 같은 진정성을 가진 헤드헌터를 만나는 일도 쉽지 않습니다. 채용 직무를 이해하고,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과 기존 구성원의 특성까지 파악하여 인재를 추천하는 헤드헌터를 만나는 확률이 높지 않습니다. 그래서 채용 채널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보면 헤드헌터 추천으로 영입된 인재 비중이 매우 낮습니다. 물론 예산에 대한 한계와 절약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헤드헌터를 고용하지 않거나 헤드헌터 추천 인재를 더 팍팍하게 검증하는 신중하게 의사결정하는 배경도 작용합니다.
돈이라는 제약 조건을 떼고 보더라도 헤드헌터가 진짜 회사를 위하여 적합한 인재를 추천한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심은 마음을 갖고 있는 것만으로 표현되지 않습니다. 진심은 노력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회사가 노출한 채용 공고 내용을 보고 이해를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내용뿐만 아니라 채용 공고에 노출하지 않은 회사의 요구를 파악해야 합니다. 궁예의 관심법을 동원하는 것이 아니라 채용 공고를 작성하고 노출한 회사 내부 구성원과 대화를 통해 숨은 요구를 확인해야 합니다.
인재에 대해서도 검증이 필요합니다. 이력서만 보고 채용 공고에서 요구하는 자격 요건에 얼추 부합하니 회사에 추천하는 것이 아니라 인재와 대화를 통해 역량과 경험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이력서에 텍스트로 나열된 내용이 실제 어떤 경험이었는지, 경험을 통해 어떤 역량을 획득하게 되었는지 알고 회사에 필요한 인재인지 판단하여 추천해야 합니다.
인재와 기업을 연결하는 비즈니스는 위와 같이 양면을 모두 깊이 이해해야 하는 과제를 수행하는 일입니다. 인재의 이력서와 기업의 채용 공고를 기술적으로 연결하는 것으로 채용 성사가 잘 일어나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양면의 숨은 요구가 있기 때문입니다. 텍스트로 설명이 되지 않는 경험과 역량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나서 대화를 통해 이야기 들었을 때, 비로소 이해가 되는 영역이 있습니다. 만나서 느낌을 전달받았을 때, 비로소 공감이 되는 영역이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경험과 역량을 선명하게 만들고, 만나야 비로소 이해하고 공감하게 되는 것을 편리한 논리구조로 만들 수 있다면 인재와 기업을 연결하는 비즈니스가 양면에 획기적인 변혁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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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3월 18일 오후 10:29
이 친구도 만만치않게 독특한 편
... 더 보기1. PM/PO 커리어는 3개의 단계로 나눠 생각해 볼 수 있다. 그 세가지는 일을 할 때 거치는 3단계와도 같다. 일의 3단계는 무얼까.
1. "최고의 경지에 오른 사람의 노하우나 디테일은 말로 설명하기가 어려워요. 어깨너머로만 배울 수 있어요. 그리고 그 작은 차이가 완성도를 판가름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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