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테슬라 니오(NIO), 서비스로서의 배터리로 가격 경쟁력과 새로운 플랫폼을 갖추다] 중국의 테슬라라 불리는 NIO 가 올해 8월 서비스로서의 배터리 모델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아직 배터리 데이터 기반의 추가 서비스 를 노리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한 것은 아니지만 출시 이후 크게 세 가지 지점에서 비즈니스 밸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1. 구독 비즈니스 모델 도입을 통한 가격 경쟁력의 확보 2. 배터리 교체 방식으로 차량 충전 시간의 감소 3. 배터리 교체 방식으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가능 어찌 보면, IT 환경이 온프레미스에서 클라우드로 넘어오던 시절과 유사한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 도입 초기에 주장했던 TCO 의 감소나 신기술의 빠른 도입 등이 제품의 서비스화 시장에서도 유사한 메시지로 나타나는 것 같네요. 테슬라도, NIO 도 더 멀리 바라보고 있는 것은 완성차나 배터리 같은 하드웨어로 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서비스 - 업그레이드, 보험 및 금융, 헬스케어, 엔터테인먼트 - 를 제공하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하는 것입니다. 마치 애플이 아이폰을 기반으로 앱스토어 생태계를 만들어 내고 자체 서비스들 - 애플 뮤직, 헬스케어 등 - 을 제공하는 것 처럼요. 플랫폼 위에서 서비스와 어플리케이션들을 만들기 위해서는 결국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최종 사용자와 하드웨어에 축적된 데이터가 중요합니다. 전 세계의 iOS 개발자들은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를 사용하는 고객 과 해당 제품의 데이터를 어떻게 접근하고 활용하는지 이제는 모두 알고 있는 것 처럼요. 아마 테슬라와 NIO 를 기반으로 한 생태계가 그 정도 수준에 이를 때 쯤이면, 지금과는 또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볼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시아 테크 뉴스 - 중국의 테슬라 니오(NIO), 서비스로서의 배터리로 가격 경쟁력과 새로운 플랫폼을 갖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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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테크 뉴스 - 중국의 테슬라 니오(NIO), 서비스로서의 배터리로 가격 경쟁력과 새로운 플랫폼을 갖추다

2020년 12월 2일 오전 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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