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옆, 이마트 푸드마켓은 왜 조용할까? 고덕점에서 드러난 대형마트의 리뉴얼 딜레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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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리뉴얼 딜레마가 여기서 드러납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이마트가 차세대 매장 포맷으로 야심차게 내놓은 '이마트 푸드마켓', 2호점이자 첫 수도권 내 매장인 고덕점이 이케아 강동점 바로 옆에서 선을 보였지만, 오픈 후 첫 주말 입장부터 줄을 서야 했던 것과 달리, 약 한달 후 다시 찾았을 때는 한산한 느낌마저 들었고, 기사화된 내용이나 체감으로는 옆동네에서 문을 연 롯데마트 천호점보다도 빠르게 오픈 효과가 사라진 인상을 주었습니다.
2️⃣ 이는 일단 로스리더 전략의 실패로 보이는데, 흔히 대형마트는 전단지 상품이라 불리는 소수의 할인 상품으로 고객을 모으고 이들을 다른 것까지 사게 만들어 돈을 벌지만, 오픈 당일에도 카트는 특가 상품을 제외하면 비어 있는 경우가 많았고, 할인으로 모은 고객들의 재방문 또한 저조했던 거죠.
3️⃣ 결국 이는 광역형이라고 하기엔 즐길 거리가 부족하고, 근린형이라고 하기엔 확실하게 살 게 없던 애매함에서 온 한계였는데, 그로서리 중심 매장이지만 정작 입지는 차량으로 와야 하는 교외 상권에 가까웠고, 이러한 불일치에서 온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던 겁니다.
💡기묘한 관점➕
물론 이마트 푸드마켓에서 긍정적인 부분도 분명 있었습니다. 지속 가능한 상시 저가를 가능케 하는 저비용 운영 구조가 그러했고요. 다만 장기적으로 이커머스와 슈퍼마켓 사이에서 대형마트가 살 길을 찾기엔 뾰족함이 덜한 것은 분명했기에, 실험에서 끝나지 않고 정말 푸드마켓이 제대로 자리 잡으려면 일부 전략 수정은 반드시 필요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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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5월 20일 오전 12:15
브
... 더 보기이
... 더 보기1. 20대의 스티브 잡스가 했던 행동과 50대에 그가 보여주었던 효율적인 리더십을 혼동하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