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드 인 이태리', 잃어버린 신뢰를 되찾으려면

생산 과정 전반에 대한 윤리성과 투명성 확보가 필요합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다국적 컨설팅 기업 KPMG가 2010년 뽑은 세계 3대 브랜드가 코카콜라, VISA, 그리고 '메이드 인 이태리'일 정도로 이탈리아 패션은 신뢰의 상징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이탈리아 명품 산업의 민낯이 드러나고 논란이 불거지면서 라벨의 가치는 시험대에 오르고 있습니다.


2️⃣ 특히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이탈리아 명품의 공급가가 십 몇 만 원에 불과하며 이를 만드는 노동자는 시간당 2,900 ~ 4,400원의 저임금을 받는다는 것이 공개된 것이 치명적이었는데, 장인의 손길이 아니라 저임금 비숙련 노동자를 착취한 결과물이라는 데 대중이 크게 실망한 거죠.


3️⃣ 따라서 라벨의 가치를 회복하려면 생산 과정 전반에 대한 윤리성과 투명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오랜 기간 장인들과 쌓아왔던 '이탈리아 산'이라는 브랜드가 지닌 맥락과 의미를 진심으로 증명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할 겁니다.


💡기묘한 관점➕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해진 시대입니다. 생산 기술이 상향 평준화 되면서 제품 사용 경험이 고객 만족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이죠. 품질은 기본이고 그 이상의 스토리가 필요합니다. 그런 면에서 '메이드 인 이태리'는 아주 좋은 케이스였지만, 급격히 신뢰를 잃어가고 있다는 점은 위기입니다. 결국 브랜드의 철학과 가치를 어떻게 진정성 있게 전달할 수 있을 지 고민해야 하고요. 이는 명품뿐 아니라 모든 브랜드와 상품에 해당되는 일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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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드 인 이태리 비싼 만큼 좋을까? - 온큐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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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5월 22일 오전 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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