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경님의 프로필 사진

김수경

CBO

‘글로벌 마케팅 담당자’는 무슨일을 할까?

국내 마케팅이랑 비슷하게도, 해외 마케팅도 여러 다른 성격들의 업무들이 함께 묶여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막상 글로벌 마케터를 채용하거나, 내부에서 맡으려고 할 때 어디서부터 업무를 정의하고 시작하면 좋을지 판단이 어려운 건 당연한 일입니다.


처음 글로벌 마케팅을 시작해보려고 할 때 참고하실 수 있도록, 총 3가지의 큰 덩이로 마케팅 담당자의 직무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꼭 모든 업무가 필요하다거나, 각 업무별 1명씩 담당자가 필요하다기 보다는, 각 직무의 흐름과 역할을 파악하고 그 안에서 역할을 나누어가는 방법을 고민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콘텐츠 기획 및 실행

1) 콘텐츠 마케터: 블로그, 뉴스레터, 랜딩 페이지등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작성하는 역할.

2) 브랜드 마케터: 브랜딩을 위한 캠페인 기획, 다국어 메시지 관리, 브랜드 보이스 설계등 콘텐츠 상위 단계의 구조를 다루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3) 로컬라이제이션 매니저: 시장별 언어와 문화에 맞춰 마케팅 메시지를 조정하고, 마케팅 캠페인의 톤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2️⃣ 성과 및 지표 관련

1) 퍼포먼스 마케터: 각 채널별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집행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역할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광고 채널에는 메타, 구글, X, 틱톡, 링크드인등이 있습니다.

2) 캠페인 매니저: 브랜드 인지도, 이벤트 홍보, 특정 메시지 확산등 캠페인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역할로, TF팀으로 구성되거나 외주 업체와 협업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마켓 리서처: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기 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시장 규모, 경쟁사 동향, 사용자 특성등을 조사하는 역할입니다. 페르소나(ICP)를 구체화하고, 마케팅 시퀀스를 설계합니다.


3️⃣ 파트너십, 관계 빌딩

1) 커뮤니티 마케터: 해외 유저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에서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노출시키고, 사용자와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합니다.

2) 파트너십 매니저: 인플루언서, 미디어 혹은 유관 서비스와 협력하여 마케팅 기회를 만들어내는 역할입니다.

3) 인플루언서 마케터: 현지에서 영향력 있는 개인 또는 그룹을 발굴하여 함께 협업하는 역할입니다.


직무로 정리해본 글로벌 마케팅의 모든 역할

www.calluscompany.com

직무로 정리해본 글로벌 마케팅의 모든 역할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6월 9일 오전 8:12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