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다이소·올리브영, 왜 따라잡을 수 없을까? | 요즘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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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시기일수록 결국 근본 경쟁력이 탄탄한 곳만이 살아남기 때문입니다
[아티클 3문장 요약📑]
1️⃣ '승자 독식의 시대', 진부한 표현이지만 최근 유통 업계를 설명하기에 이보다 더 적합한 표현은 없어 보이는데, 불황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는 반면, 온라인을 평정한 쿠팡,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호실적을 이어가는 다이소, 올리브영은 연일 역대급 실적을 기록 중입니다.
2️⃣ 재밌게도 이들 세 업체는 모두 고객 편의성에서 출발하였는데, 온라인에선 빠른 배송, 오프라인에선 접근성을 각기 선제적 투자로 확보하였고, 이는 '선점 효과'를 만들어 경쟁자들은 이제 이들과 경쟁하려면 막대한 투자는 물론 고객들을 빼앗기 위한 추가적인 지출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죠.
3️⃣ 다만 온라인과 오프라인 차이에서 이들의 전략은 살짝 갈렸는데, 전환 비용이 거의 없는 온라인에서 쿠팡은 배송은 물론 상품 구색, 가격까지 모두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는 중이며, 반면에 다이소와 올리브영은 각각 상품력과 편의성을 극대화하면서 차별점을 갖추는데 성공하였습니다.
💡기묘한 관점➕
이들 세 업체가 최근 들어 자주 언급되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흔들리지 않는 강력한 근본 경쟁력을 확보하였고 덕분에 유독 눈에 띄는 실적을 보여주고 있죠. 따라서 이들과 경쟁하는 이들은 마치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싸우는 기분을 느낄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기에 완전히 새로운 흐름을 제시하지 못하는 이상, 살아남기 어려울 겁니다. 적이 항상 유리한 전장에서 싸우면 패배할 수밖에 없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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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6월 23일 오후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