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비교 말고 영감 얻는 벤치마킹 하려면

"일단 레퍼런스부터 찾아보자"라는 말, 회사에서 정말 많이 하잖아요. 뉴스룸 기획안 내부 합의가 끝난 후, 구체적으로 사이트의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저도 레퍼런스 분석을 꽤 공들여서 했어요.


정해진 시간 안에 레퍼런스를 통해 최대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해야 했기 때문에, 단순 비교 말고 어떤 방식으로 벤치마킹해야 할지 많이 고민했습니다.


나무위키는 벤치마킹을 이렇게 정의해요.


"어느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기준으로 삼아 자기 기업과의 성과 차이를 비교하고,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들의 뛰어난 운영 프로세스를 배우면서 부단히 자기 혁신을 추구하는 경영기법"


저는 이 정의에 전략적 벤치마킹의 조건이 모두 담겨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뉴스룸을 만드는 과정에서 실제로 도움이 됐던 벤치마킹 방식을 정리해 봤습니다.

카피 아닌 벤치마킹. 뭐가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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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6월 26일 오전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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