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에 목마른 사람에게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아도 우리가 쏟은 노력의 대가는 반드시 우리에게 고스란히 돌아옵니다. 세상에 힘 있는 사람들이 우리의 노고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해서 우리가 한 일이 의미가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가 했던 모든 일은 우리 자신과 주변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너무 인정받기 위해 일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실 저도 그렇습니다. 직장 상사가 칭찬해주면 힘이 나서 더 열심히 일하게 됩니다. 직장뿐만 아니라 모든 관계에서 마찬가지입니다. 인정을 갈망하고, 인정받지 못하면 마음이 상합니다. 어느새 인정에 가려 최초의 목적은 사라지고, 일의 이유는 오직 "인정받기 위함"이 되어버립니다. 누구를 위해 무엇을 하겠다는 의도는 희미해지고, 결국 일의 본질은 흐려집니다.


인정을 바라는 것은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이기에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성과 지성을 갖춘 존재입니다. 욕구를 넘어 목적을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욕구에 충실한 삶보다 이상적인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직장생활에서 상사의 눈에 들기 위해 애쓰는 것이 행복이라면 말릴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인정은 끝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끝없이 갈구하다 보면, 더 이상 인정받지 못할 때 깊은 수렁에 빠질 수 있습니다.


채용 전형에서 불합격 통보를 받았을 때 기운이 빠지는 이유도 인정받지 못한 탓이 아닐까요? 지금까지 열심히 살아왔고, 정성껏 이력서를 써서 지원했는데 돌아오는 말이 "필요 없다"면 마음이 서럽습니다. 저 역시 그런 통보 앞에서 담담하려 애쓰지만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생각합니다. 그들 나름의 사정이 있을 것이라고. 내가 부족한 부분도 있겠지만, 지금 그 회사에 더 필요한 사람이 있었을 수도 있다고 말입니다.


열심히 일했는데 돌아오는 동료의 말이 부족함에 대한 지적이라면, 누구라도 마음이 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료의 피드백에 매몰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가 우리를 어떻게 보든, 우리가 최선을 다한 사실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하늘은 알고 있습니다. 정직하게 최선을 다했다면, 우리의 노력이 결국은 스스로의 역량과 경험으로 쌓일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렇다고 인생을 "독고다이"로 살아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가 있다면, 그들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합니다. 인정받기 위한 것이 아니라, 더 나은 결과를 위한 협업의 일환으로 말입니다. 칭찬이 없어도 동료는 동료입니다. 함께 협업하여 성과를 만드는 것이야말로 프로다운 자세입니다. 그렇다면 동료의 기대를 다음 행동에 반영하여, 목표를 정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인정받지 못한다고 주변 사람들을 무시하며 혼자 살라는 뜻이 아닙니다. 오히려 반대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이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설령 인정을 받지 못해도 목적은 이미 달성된 것입니다. 목적을 이뤘다면, 우리는 이미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것입니다. 남들에게 좋아 보이는 일보다, 우리가 잘할 수 있고 세상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을 선택하는 것이 더욱 가치 있다고 믿습니다.


남의 시선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우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고민하는 것보다, 나와 주변 사람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과감하게 추진하는 결단력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것이란, 스스로 옳다고 판단한 일에 끝까지 책임을 다하는 것을 뜻합니다. 중간에 인정을 받지 못하더라도 멈추지 않고, 끝내 결과로 증명해내는 것이야말로 프로다운 모습입니다.


우리는 각자의 길 위에서 수많은 사람과 사건을 만납니다. 그 안에서 주어진 책임을 다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그 책임은 목적을 기억할 때, 흔들리지 않는 자세를 갖게 합니다. 사람들의 인정이 우리의 목적을 흐리게 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어쩌면 아주 먼 훗날, 삶이 끝날 즈음 우리에게 쏟아질 찬사가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오늘도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자신의 일을 해내고 있는 모든 분들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5년 6월 30일 오후 10:36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실제로 동작하는 PRD란

    P

    ... 더 보기

    The PRD That Actually Works

    Brunch Story

    The PRD That Actually Works

    흔히들 브랜딩을 고객 관점에서 생각하지만, 진짜 강력함은 내부에서 시작되고 완성됩니다. 구성원으로부터 시작되는 강력한 브랜드 구축 방법론을 ‘인터널 브랜딩’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에는 회사의 가치와 비전, 미션을 직원들의 일상적 행동과 태도로 실천하고 일치시키는 모든 과정이 포함됩니다.

    ... 더 보기

    인터널 브랜딩을 통한 조직 혁신 방법 [휴넷CEO]

    네이버 블로그 | 휴넷 공식 블로그

    인터널 브랜딩을 통한 조직 혁신 방법 [휴넷CEO]

    < 빠른 실패가 더 큰 성공을 만드는 이유 >

    1. 우리가 하는 많은 일이 처음입니다. 외부에서도 경험한 사람이 없는 일입니다.

    ... 더 보기

    쉬운 길

    

    ... 더 보기

    < 1등을 베끼는 당신이 1등이 될 수 없는 이유 >

    1. 당신 자신을 믿어라. 결코 모방하지 마라.

    ... 더 보기

    우리 지금 만나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