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 과시형' 가짜 프로젝트에 대응하는 방안

앞서 설명한 가짜 프로젝트의 유형별로 특징, 대표사례, 피해야 할 상황, 대응전략을 설명하겠다.


‘존재 과시형’ 프로젝트는 개인이나 부서의 생존을 위해 수행하며 조직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프로젝트 스폰서가 생존을 위해서 큰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이유는 CEO와 같은 고위 경영층이 지시를 이행하거나, 스폰서(또는 부서)의 약해진 존재감을 환기시키기 위해 이슈를 제기한다. 예를 들어 고객관리 개선, 품질 향상, 개발 생산성 향상과 관련된 이슈를 지원 또는 관리부서에서 제기하는 것이다.


- 프로젝트의 특징

• 조직 내 특정부서 또는 개인(임원)의 생존 또는 기득권 유지를 위해 추진

• 실제보다 문제를 크게 부풀려서 프로젝트 규모를 크게 함

• 실패해도 책임 회피 가능하거나, 성공 여부 자체가 애매한 경우가 많음

• ‘~~ 고도화’ 프로젝트가 이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음


- 대표 사례


• 전사 ERP 재구축 프로젝트

∙ 시스템을 구축한 지 오래되었고 일부 문제가 있지만, 정확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 프로젝트 규모를 키워 관리부서의 영향력 확대가 목적

∙ 차세대 프로젝트의 필요성 또는 목표에 대해 조직원의 공감대가 미흡함

∙ 프로젝트 일정지연이나 성과달성 미흡시 그 원인을 현장으로 돌림


• AI를 활용한 업무생산성 향상

∙ 파일럿을 수행하면 ‘혁신 실험형’이 CEO 가 주도하면 특정부서의‘존재 과시형’ 프로젝트가 됨

∙ 한정적인 상황에 적용된 사례를 포장하여 생산성이 향상된 것처럼 과장하여 조직 내 홍보

∙ 전 부서에 적용 목표가 할당되면 전 직원의 하기 싫은 숙제로 전락

∙ 금융/통신사의 콜센터 개선도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필요이상으로 규모를 키우면

‘존재과시형’ 프로젝트가 됨


- 피해야 할 상황

‘존재 과시형’ 프로젝트의 스폰서에게 프로젝트 실패는 치명적이기 때문에 PM의 입장에서는 든든한 우산이 된다. 반면 ‘존재 과시형’ 프로젝트는 조직 내 영향이 크기 때문에 유관부서의 이해관계자들이 프로젝트의 실효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기도 한다. 따라서 스폰서가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할 수 있도록 스폰서가 원하는 최소한의 기준(일정, 품질)을 충족시켜야 한다. 만일 실패하면 다음과 같이 힘든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 프로젝트 기획은 좋았는데 프로젝트 팀이 개발을 잘못했다는 희생양이 됨

• 일정, 품질의 이슈가 되어 프로젝트 오픈일을 크게 벗어날 경우 프로젝트 스폰서가 프로젝트 팀을 보호하지 않고 적대적으로 공격함

• 품질이슈 또는 기술적인 구현이 어려울 경우 지옥 같은 프로젝트가 됨


- PM 대응전략

생존을 위해 프로젝트 성공을 간절하게 원하는 프로젝트 스폰서(SI의 경우 고객사 PM)의 신뢰 또는 지지를 잃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나 프로젝트 스폰서가 조직 내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지 못해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주요 의사결정에 대한 근거를 확보하고 문제가 커지기 전에 PM의 경영층에게 프로젝트 이슈를 보고해야 한다.


• 프로젝트 목표에 대해 스폰서와 심도 깊은 대화를 하고 우호적인 이해관계자와 적대적인 이해관계자의 대응전략을 협의한다.

• 프로젝트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스폰서와 협의한다. 프로젝트 팀의 역량을 집중할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스폰서가 조직 내에 어필할 수 있도록 해당 요구사항은 일정을 준수하고 고품질을 확보한다.

• 기술적으로 구현하기 힘들거나 품질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요구사항이 있다면 사전에 스폰서에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협의한다.

• 현업 실무자의 무리한 요구사항 또는 참여미흡은 프로젝트 스폰서에게 문제해결을 요청한다.

• 프로젝트 스폰서가 프로젝트 목표달성 실패를 선언하기 전에 범위조정, 일정조정을 통해 성공은 아니지만 실패하지 않은 프로젝트로 남을 수 있는 방안을 협의한다.

• 프로젝트 목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구사항 변경 또는 프로젝트 의사결정은 문서로 확인근거를 남긴다. 향후 분쟁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프로젝트 팀과 스폰서의 책임소재를 문서에 명확하게 기록하고 공유한다.

• 프로젝트가 이슈화되면 PM은 모든 진행상황을 경영층과 협의하여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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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삼성 SDS에서 30년 동안 경험하고 체득한 교훈을 정리한 책 <슬기로운 PM 생활>을 출간한 소식을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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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6일 오전 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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