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조직장님과 오랜만에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담당하고 있는 B2B 비즈니스 상황을 함께 보며, 저는 예전에 담당했고 성공했던 서비스를 떠올렸습니다.
익숙하게, '이럴 때는 이렇게 해야 한다'는 과거의 성공 공식을 떠올리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는데요. 그때 조직장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성공 방정식이란 건 결국 존재하지 않는 것 같아. 지난 성공 요인을 분석해보는 건 의미가 있지만, 과거의 공식이 지금에도 꼭 통할 거라고 생각하면 안 돼. 시대, 환경, 사업의 문맥이 전혀 달라졌으니까."
그 말에 즉시 공감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잔상이 남으며 생각을 계속하게 되더라구요.
《 과거의 성공, 오늘의 해답이 아니다 》
돌이켜 과거의 서비스 성공 경험을 복기하다 보니, 유통기한의 문제가 아니라 환경 변수가 성공의 결과 값에 이르기까지의 차이를 만들더라구요.
비슷한 답인 '성공'으로 가는 방향에 참고는 할 수 있어도, 그 방정식이 동일한 답을 내어주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B2B 시장은 더욱 복잡해지고, 고객사의 기대와 요구는 예측 불가하게 변합니다. 과거의 성공 요인을 복제하는 것만으로는 돌파구를 찾기 어렵다는 것이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 성공, 한 번의 공식이 아닌 매 순간의 리셋 》
오히려, 새로운 환경에 맞는 답을 끊임없이 찾는 유연함과 실험정신이 더 소중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네요.
결국 '성공 방정식'은 딱 한 번만 통하는, 일회용 공식에 불과할지 모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성공의 경험을 소중히 여기되, 늘 초심으로 돌아가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용기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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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1월 5일 오전 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