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ring a Head of Product | - Rich Mironov's Product Bytes
Mironov
[Head of Product 채용하기] 글쓴이는 현재 Product executives, PM을 코칭하는 컨설턴트로, 지난 30년간 여러 차례 제품팀을 리딩했던 경험, 컨설턴트로서 Head of Product의 채용을 도왔던 경험 등을 토대로 본 글을 적었다고 합니다. Head of Product를 채용하는데 있어 중요한 사항과 몇 가지의 오해를 소개합니다. 📖 Head of Product의 정의 다수의 PM(Product manager)들이 모인 팀을 직접 매니징(directly supervise)하는 자리로 채용, 업무 할당, 멘토링 그리고 제품(및 제품 조직간) 분쟁과 갈등을 해결하는 역할도 포함한다.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Chief Product Officer, VP Product, Director of Product Management 나 Group Product Lead라고 불리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 디자이너, Product owner, product operations, business analysis나 product marketer를 매니징하기도 한다. ✅ Head of Product에게 필요한 것 1. 직접 PM들을 매니징해 본 경험 2. 끊임없이 고객/사용자의 니즈를 관찰함, 혹은 그러도록 조직을 푸쉬함 ("Good PMs trust the market over their preconceptions ; good Head of Product insist on constant direct customer discovery.") 3. 개발 조직이 중요한 일에 포커스할 수 있도록 다른 임원들의 요구사항을 잘 정리(방어)할 수 있는 공감/협상 능력 및 뚝심 ("Head of Product has to gracefully take the political flak from the rest of the executive team, knowing that every functional group wants more of engineering's attention.") 4. (위 3번과 연관) 개별 Product manager들이 내부 (여러) 조직의 이해를 조율하는 한편, 시장에서 이기는('market-winning product that lots of customers will pay for')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자율성과 권한을 부여하는 것. ❌ Head of Product(HoP)에 대한 오해 1. 매니징 경험보다 기술적인 지식이 더 중요하다. 2. 도메인 지식이 풍부한 사람을 채용해야 한다. - 풍부해서 나쁠 건 없지만 "내가 전문가니까 내가 더 잘 알아"와 같은 태도로 Product discovery를 경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3. HoP는 개발조직을 푸쉬해서 더 빨리 아웃풋을 만들어내야 해. - 빠른 아웃풋보다 '더 큰 아웃풋'을 내기 위해 효과적으로 우선순위를 조절하고 다른 부서와의 요구사항 조율을 잘 해야 함. 4. 우선순위화(prioritization)는 그냥 엑셀에 숫자 넣어서 정하면 되는 거 아냐? - 위 3번과 어느 정도 겹치는 오해로, 다른 조직들은 각기 다른 Goal이 있기 때문에 단순히 숫자로 그 중요성을 비교하기 힘들다.
2020년 12월 18일 오후 8: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