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대표적인 이커머스 서비스인 쿠팡에서 쿠팡 플레이라고 하는 OTT서비스를 내놓았다. 이미 대외비로 준비 중일때부터 예고된 터라 그리 놀랍거나 하지는 않았지만 왜 OTT일까라는 의구심은 들었다. 사실 이커머스는 마진이 높은 분야는 아니라고 한다. 이미 존재하는 제품을 다른 유통채널보다 더 저렴하게 팔거나 혹은 딴 곳에서 구할 수 없는 제품을 독점으로 팔아야만 이윤을 남기는 구조이기 때문에 수익을 극대화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쿠팡은 로켓배송이라는 독자적인 서비스를 바탕으로 규모의 경제를 이루어냈고 국내에서 네이버 쇼핑과 자웅을 다투는 수준까지 성장하였다. 물론 그 이면에는 큰 지출이 있었고 쿠팡의 건강하지 못한 재무지표는 항상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이 쿠팡의 OTT서비스라는 결과까지 만들어진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컨텐츠 사업은 최근 금두꺼비처럼 여겨지고 있다. 자체적으로 벌어들이는 수익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확장이 가능한 원소스멀티유즈의 대표적인 서비스로 수익성 측면에서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넷플릭스가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고 왓챠 역시 수백억 대의 투자를 받아내며 KT의 올레TV, SK텔레콤의 옥수수(=웨이브) 같은 대기업의 서비스 조차도 부진을 겪는 OTT시장이 과연 그렇게 만만할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든다. 로켓와우를 기반으로 경쟁사대비 저렴하다 못해 거의 무료에 가까운 금액으로 제공하는 컨텐츠 서비스는 분명 엄청난 무기임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그 안에서 제공되는 컨텐츠의 질과 양, 그리고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독자적인 컨텐츠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결국은 소비자들에게 외면받을 수 밖에 없을 것이고 OTT사업 출범을 위한 인적 물적 인프라는 비용적인 부담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문제는 그러한 부담이 기존에 이커머스 시장에서 버텨왔던 수준과는 급이 다를 것이라는 것이다. 쿠팡이츠가 시장에서 큰 이슈를 만들어냈음에도 여전히 배민과 요기요에 시장장악력이 떨어지는 것이 OTT시장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하게 될 경우 과연 쿠팡은 어떠한 행보를 보일까.

쿠팡은 OTT 쿠팡플레이에 진심일까? - 이바닥늬우스

이바닥늬우스

쿠팡은 OTT 쿠팡플레이에 진심일까? - 이바닥늬우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12월 30일 오전 6:05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마케터는 대체 뭘 만드는 사람일까?

    지금의 마케팅이 잘 안되는 이유 마케팅을 해야 하는 사람, 더 나아가 마케터와 함께 일을 하는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할 이야기 마케터는 누구일까? 마케터는 뭘 만드는 사람일까? 마케터는 무엇의 전문가일까? ㅡ 마케팅은 세분화되고 있다. 브랜드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쓰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제휴 마케팅 등. 이렇게 봤을 때는 마케팅도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세분화되고 있는 한편으로 그걸 하나로 묶어주는 본질의 정의가 부족하다는 느낌이다. 그럼 이 시대의 마케터는 누구이며, 이들... 더 보기

     • 

    저장 70 • 조회 1,765


    🤔내가 싫어하는 마케터 ep.2🤔

    "그건 데이터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해야하는거 아닌가?" 직무에 따라서 업무 룰이나 테스크가 세분화되어있는 기업이 과연 많을까? 물론 규모가 큰 기업일 수록 업무 테스크를 세분화하는 곳들이 있다. 하지만 규모가 큰 기업들의 종사자와 작은 기업의 종사자 중 어디에 비중이 높을까? 최근 스타트업에 일을 시작한 신입급 지인이 함께 일하는 마케터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했다.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이직한 5~6년차 브랜드마케터였고 현재 스타트업에서 1인 마케터로 근무하는 분이라고 하였다. 그러면서 지인은 한 숨을 쉬었다. - 나 : "왜 그러는데? 뭐 문제가...쫌 있어??" - 지인 : "어...자기랑 맞는 분야의 마케팅이 아니라 그건 못한다고 말하더라..." 말을 들어보니 이러했다. ① 본인은 대기업에서 대행사를 통해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했고, 마케팅 기획만 했다. ② 난 기획자지 마케팅 실무하는 사람이 아니다. ③ 어떻게하는지는 모르겠고 그냥 GA 좀 설치해주세요!(to 프론트개발자) ④ GA에서 데이터보기 복잡합니까. 백오피스에 그래프로 보일 수 있도록 해주세요.(매우 쉽게 확인가능한 수치였음...) ⑤ 고객이 ... 더 보기

     • 

    저장 1 • 조회 681


    일 잘하는 마케터가 되는 6가지 비결

    십 수년간 마케터들 수백명을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는 마케터의 6가지 비결 "일 잘 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일을 하는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갈망이죠. 정답은 없지만 가장 빠르게 이를 이루는 방법이 한 가지가 있습니다. 이미 앞서 경험하고, 성장하고, 인사이트를 갖게 된 이들로부터 노하우를 가져가는 것이죠. 훔치면 바로 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노하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동안 12년이 넘게 일을 해오며 수많은 마케터들과 일 하고 관찰하고, 지켜보며 알게 된 일 잘하... 더 보기

     • 

    댓글 3 • 저장 215 • 조회 6,537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일상을 레퍼런스로 만드는 마케터의 기술

    ... 더 보기

    마케터는 어떤 사람들일까?

    마케팅 일은 다른 것과 뭐가 다르지?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은 누굴까? 마케팅을 하고 있는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지?🤔 마케팅을 외치는 시대, '마케팅'에 대해서는 많이 이야기하지만 정작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에 대해서는 많이 드러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보면서 감독을 알고, 음악을 들으며 가수를 마주하듯이 마케터가 누구인지, 무엇을 잘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담아보려 합니다. ✅ 마케터의 DNA에서 꺼내는 5가지 키워드 1️⃣ 마케터의 민낯 마케터의 민낯. 소위 말해 쌩얼입니다. 마케팅이라는 직... 더 보기

     • 

    댓글 2 • 저장 67 • 조회 2,6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