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가 마뗑킴 일본 매장을 성공시킨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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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월 7일 오전 5:35
스포티파이를 거대한 큐레이터로 받아들일 수도 있을까요?
댓글을 이제야 확인했네요. 말씀대로 스포티파이가 그 자체로 '거대한' 큐레이터 역할을 맡고 있죠. 동시에 음악산업의 여러 노드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그 자체이기도 하고요. 플랫폼 효과는 여기서 발생하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음악 큐레이션은 오히려 방법론일 뿐, 서비스의 목적은 아니라고 봐요. 스포티파이는 누구와 무엇을 연결할까? 이런 질문이 필요하다고 보고, 그로부터 다양한 케이스스터디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 응원합니다.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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