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서비스를 굴리는 13가지 팁!✨ 📌요즘 당근마켓, 화해, 리멤버, 블라인드 등 서비스 정체성 자체가 커뮤니티이거나, 기본 도메인에 커뮤니티를 접목하는 현상이 두드러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는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레퍼런스도 적고 막막해요😞 그런 분들게 희소식🎉🎉 화해PO님이 프로덕트 스터디 커뮤니티(힙서비)에서 발표하신 ‘커뮤니티 플라이휠 만들기’의 핵심 메세지를 13가지 팁으로 요약했어요 ✅ 커뮤니티 왜 만들어야 할까요 1. 방문율과 리텐션 상승 2. UGC(Ueser Generated Contents)기반 서비스 고도화 ✅ 커뮤니티 플라이휠이란 유저 유입 > 콘텐츠 소비 > 활동 데이터 > 서비스 경험/가치 > 콘텐츠 작성 > 콘텐츠 양/품질 > 커뮤니티 성장 👉 이 사이클을 무한반복하는 것 ✅ 커뮤니티 플라이휠이 좋은 이유 1. 서비스 성장속도 가속화 | 콘텐츠를 바탕으로 서비스도 좋아져서 쓰기도 더 편리해진다 2. 선택과 집중 | 우리 서비스의 어떤 바퀴가 약한지, 플라이휠이 끊기는 부분이 어디인지 파악 가능하다 ✅ 커뮤니티 플라이휠의 가장 중요한 3단계 단계1. 유저의 활동 데이터(좋아요,찜,댓글,북마크 등)늘리기 단계2. 트리거를 활용해 유저가 콘텐츠(리뷰나 커뮤니티 활동 등) 만들게 하기 단계3. 유저가 만드는 콘텐츠의 양과 품질 높이기 ✅ 유저의 활동 데이터를 늘리는 방법 5가지 1. 좋아요 버튼를 잘 보이게끔 꺼내서 쉽게 누를 수 있게 유도하자 2. 쉽게 댓글 달도록 옵션을 미리 보여주자 3. 댓글 작성란에 넛지를 줄 수 있는 멘트를 넣자 4. 친구가 좋아요 누른거 보여줘서 나도 달게끔 만들자 5. 좋아요 눌렀을 때 또 누르고 싶게끔 재밌는 리액션을 주자 ✅ 유저가 콘텐츠를 작성하게 하는 방법 4가지 활동(좋아요)하게 만드는 것보다 콘텐츠 작성(리뷰)은 훨씬 어려움. 강력한 동기부여와 트리거가 필요함 1. 유저가 진짜 하고싶은 얘기를 할 수 있는 '대나무숲' 조성이 중요하다 2. 대나무숲에서 잘 활동하게 하려면, 구역을 잘 나눠줘야 한다 3. 대나무숲을 만들기 위해서는, 찐유저 팬클럽을 먼저 모아야 한다 4. 콘텐츠를 안 쓰면 더 못보게끔 유도하는 것도 좋다(But Benefit First) ✅ 유저의 콘텐츠 양/질을 늘리는 방법 4가지 계속 더 잘 쓸 수 있게(Quantity), 더 잘 쓸 수 있게(Quality) 👉 지속가능성 1. 내용에 대한 가이드, 영감 문구, 타 유저의 작성 예시를 보여줘서 콘텐츠 작성에 드는 심리적/물리적 장벽을 없애준다 2. 유저가 만든 콘텐츠에 대한 분석을 담은 피드백을 제공한다 3. 인증과 가격정보 등으로 콘텐츠의 신뢰도를 높인다 4. 무한 성장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동기부여한다 👇그래도 감이 안온다면? 아래 자료를 보시면 구체적인 사례(서비스)까지 알 수 있어요!

커뮤니티 플라이휠 굴렁쇠, 유저 콘텐츠로 굴려내기_힙서비콘_정윤희_(final).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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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플라이휠 굴렁쇠, 유저 콘텐츠로 굴려내기_힙서비콘_정윤희_(final).pdf

2021년 1월 13일 오후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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