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저녁에 보내는 뉴스레터 <드래프트 브리핑>을 토요일 아침에도 보내기로 했다. 낮에는 커피 팔고 밤에는 맥주 파는 컨셉. ㅋ 오늘 첫 아침 레터인 <커피 브리핑>을 보냈음. CES 2021, 미디어 관련 보고서, 음악계 뉴스, 그리고 업계 채용 소식을 추렸다. '콘텐츠 비즈니스 관점으로 스터디하는 음악 산업'이란 방향을 가지고 있다.
Tech | 음악적 경험의 다음 단계
- 소니의 가상 콘서트 솔루션
- 삼성의 새로운 자동차 솔루션
- LG의 가상 인플루언서
- 애플 자동차에 대한 초점
Media | 데이터와 보고서
- <블립데이터연구소>의 데이터 예능
- '아티스트 포 스포티파이'의 성과
- 애플뮤직의 2020년 '기록적인 수치' 달성
- 틱톡의 <2020년 음악 보고서>
Music | 새로운 음악, 달라진 시장
- 올리비아 로드리고의 "Driver's License" 히트
- 스포티파이 OST 차트 중 8개가 넷플릭스 작품
- 한국 음악 산업은 이제 글로벌이 기본
Business | 새로운 비즈니스, 새로운 채용
- 샤키라도 힙노시스 송 펀드에 카탈로그 권리를 넘겼다
- 리디북스가 웹소설PD를 찾는다
- 애플뮤직 코리아가 총괄책임자를 찾는다
- 워너미디어 코리아에서 제휴 담당자를 찾는다
- 넷플릭스 코리아에서 음악 비즈니스 담당자를 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