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팀장은 처음인데요🥺✨ 📌스타트업 | 커리어리

✨스타트업 팀장은 처음인데요🥺✨ 📌스타트업에서 팀장이 된 분들게 추천하는 아티클입니다. 팀장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실무를 손에서 놓지 않는 것'인데요. 하지만 과감히 실무를 덜어내고 관리를 더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팀을 관리한다는 건 무엇일까요? 정답은 없어요. 하지만 생각보다 이 질문에 자신만의 원칙과 답을 가지고 있는 팀장도 적은 것 같아요. 📌 팀을 관리한다는 것은? ✅ 목표 달성을 위한 현황 관리 ✅ 팀의 R&R과 업무 리소스 관리 ✅ 업무 조정 및 우선순위 관리 ✅ 팀 Align과 구성원 케어 📌 팀 관리를 위한 정말 실용적인 꿑팁! ✅ 업무현황 및 업무량 파악을 위해 일일 업무 현황을 공유받는다 ✅ 팀의 업무 현황을 백지 화이트보드나 빈 종이에 적으며 정리한다. 적다가 잘 모르겠으면 담당자한테 물어본다. 정리한 내용을 팀원들에게 공유해서 틀린 부분이 없는지 피드백받는다(매주) ✅ 일일 업무 공유를 받을 때, 레드 플래그를 같이 적도록 요청한다. 레드 플래그(Red Flag)란 업무에 지장을 끼치는 방해 요소다. 마감기한까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 같으면 빨간 깃발을 들어 올리는 것이다. 레드 플래그로 파악할 수 없는건 정기적으로 원온원 미팅으로 유도한다. ✅ 제대로 일을 주려면 보고를 잘게 나누어 받아야 한다. 본격적으로 일에 들어가기 앞서, 업무 계획과 결과물 수준을 보고받는다. 결과물 모습을 알 수 있는 초안을 가져오게 한다. ✅ 처음 일을 줄 때, 중간보고를 언제 하라고 콕 짚어서 알려준다. 팀장의 판단이나 결정이 필요해 보일 때 알아서 자주 보고하라고 시킨다. 이 때는 그 사안에 대해 팀장인 내가 정확히 뭘 결정해줘야 하는지 정리해서 보고하도록 한다. ✅ 최종 보고를 받을 때는 팀원이 만들었던 초안과 팀장의 피드백이 반영된 최종 결과물을 비교하도록 한다. 팀원이 실무 역량을 키워야 관리자가 관리에 집중할 시간이 생기므로, 팀원이 회고를 통해 성장하도록 만든다. ✅ 만약에 업무 보고에 시간을 너무 많이 뺏긴다면 실무를 줄이고 업무 보고를 더 받아라.

스타트업에서 팀장이 되면...

brunch

2021년 2월 7일 오전 1:53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

현직자들의 '진짜 인사이트'가 담긴 업계 주요 소식을 받아보세요.

커리어리 | 개발자를 위한 커리어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