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4 업데이트와 디지털 마케팅>
MOLOCO 의 이현채 님의 iOS 14 에 대한 강의 입니다. iOS 14 는 개인 정보 정책을 강화한 업데이트 입니다. 지금까지 iOS 유저들의 개인 정보를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해 광고를 할 수 있었으나 iOS 14 업데이트 이후에는 유저에게 개인 정보를 사용해도 되는지를 꼭 확인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이미 Web 에서 먼저 시작 되었고, Safari 나 Chrome 같은 브라우저에서는 쿠키 (cookie)를 차단하여 개인 정보 트래킹을 보호 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앞으로 모바일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할까?
1. IDFA (광고 추적 ID)의 감소로 전체적인 노출량 (eCPM)이 적어진다. 이로 인해 iOS 유저 확보를 위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해야 하고, 리타게팅도 어렵다. 따라서 User Acquisition 을 위해 LAT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공략해야 한다.
2. 기존 앱 어트리뷰션 트래킹 SDK 를 SKAdnetwork 로 업그레이드를 해야 포스트백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이 SKAdnetwork 의 속성과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캠페인 세팅으로 데이터 분석을 진행 해야 한다.
3. 내부 KPI 를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다. iOS 14 SKAdnetwork 를 사용하면 인스톨 중 32% 를 잃게 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트래킹이 어려워 KPI 를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 페이스북과의 분쟁이 있지만) Apple 은 21년 1Q 중에 강화된 프라이버시 정책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모바일 앱 마케터라면 다가오는 iOS 14 에 대한 내부적으로 준비를 해야 합니다.
Apple 의 이러한 전략으로 인해 모바일 광고 시장은 더욱 강화된 프라이버시 안에서 UA (User Acquisition)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모색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앞으로 모바일 광고 시장은 지금 보다 더 보수적으로 운영을 해야 할 뿐만아니라 Product Marketing 에 더 집중을 하고 상품 혹은 서비스의 '본질'을 더 살려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앱에서 제공하는 그 서비스 자체적으로 오가닉 유저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면, 아주 많은 앱들이 비싼 온라인 광고비를 지불해야 할 것이고 과도한 마케팅 비용 지출로 인해 고통을 받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