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어떻게 버리세요? ‘올바른 방법으로’ 꼭 버려야 하나요?
- 일단 밖에만 내놓으면 알아서 처리해주겠다는 서비스의 등장
스타트업의 꽤 많은 서비스들이 모바일과 온라인, 기술을 통해 기존 방식의 ‘불편함’을 제거하고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데에 집중해왔다 생각합니다.
얼마전 알게 된 [오늘수거]란 서비스가 집 밖에 그냥 쓰레기를 내놓으면 단 돈 천원에 처리해주겠다고 광고 하는 데요. 앞서 말한 불편 개선에 더 집중되어 있는 서비스라 생각이 들어, ESG 가 매일같이 언급되고, 소비자들의 윤리적 감수성이 더 커지는 상황에서 오히려 식상하게 보여 서비스를 이용할 마음이 없었습니다. 이제 쓰레기 마저 스스로 버리지 않고 타인을 통해 해결해야만 하나? 란 회의적인 입장과 함께요.
때문에 사업의 핵심은 쓰레기를 대신 버려주는 것이 아니라 “수거 이후” 어떻게 처리하는지가 투명하게 알 수 있어야 하고, 소비자의 공감을 사야만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뒤늦게 홈페이지를 보니 아니 이게 나의 편의를 위해서 고안한 서비스가 아니라 자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만들어진 곳이더군요!
이들의 회사명은 북극곰 연구소입니다. (https://www.savethepb.com) 그리고 재활용을 연구하는 곳이었습니다. 그중 하나의 서비스가 [오늘수거] 였고요.
플라스틱의 재활용을 늘리고 자연을 보호하겠다는 [오늘수거]의 비전을 확인하고 나니 오히려 나의 무지(=정확한 분리수거, 쓰레기 배출)을 대신하여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면, 사용할만 하다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아직 초창기 서비스이긴 하나, 사회적 가치 이상으로 기업으로써 더 성장하길 바래봅니다.
그리고 향후에는 지속가능 기업에서 유니콘이 나오리라 바래봅니다.
북극곰 연구소의 기업 설명을 아래 붙입니다.
📌
Everything we do has an impact on people and planet. So does everything you throw away.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은 주변을, 그리고 지구를 바꿉니다. 버리는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In Republic of Korea, more than 70% of the plastics are buried or burned every year. Almost 86.1% of plastics are being separately discharged by household, but only less than 30% of plastics are actually being recycled. Why? Because people think that they know how to recycle correctly.
매 년, 대한민국에서 소비되는 플라스틱 중 70%가 넘는 양이 땅에 묻히거나 태워집니다. 가정에서 소비되는 플라스틱 중 86%가 실제로 분리 배출되지만 그 중 실제로 재활용이 되는 플라스틱은 30%에 미치지 못합니다. 왜 그럴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대로된 분리 배출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이죠.
And waste sorting industry workers in terrible working conditions are among the lowest paid in Korea. That's why we provide recycling service and make high quality upcycling products to promote fair and safe labor conditions for workers. There are some things you can do, too.
폐기물 처리 산업에서 종사하시는 분들은 힘든 환경에서 낮은 임금을 받으며 일하십니다. 그래서 저희는 분리배출 서비스와 고품질의 업사이클 제품을 재공하면서 공정하고 안전한 노동조건을 제공하려 합니다. 여러분들도 거기에 동조할 수 있는 일들이 있습니다.
Learn recycling. Use recyclables. Think again before you recycle. Use services that care for their people and the planet. Your purchases are your lifestyle.
제대로된 분리배출 방법을 배우세요. 재활용품을 사용하세요. 그리고 실천하세요. 당신의 주변과 지구를 위한 서비스와 제품을 이용하세요. 당신의 소비는 당신의 라이프스타일 입니다.
We know it's difficult. We can do it for you.
환경을 위한 분리배출. 어려운 거 알아요. 저희가 대신 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