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이 새로운 SDK 발표>
팬데믹기간동안 가장 많은 성장을 한 소프트웨어기업중 하나인 Zoom이 개발자들이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줌 비디오 서비스를 포함하도록 하는 새로운 개발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발표했습니다.
사실 앱이나 웹앱상에서 비디오기능을 넣으려면, 직접 코딩을 해서 해결한다는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 이런 전문SDK를 사용한다는것은 분명 큰 이점이 있긴 합니다. 물론 그 이후에 꾸준히 비용이 발생을 하겠지만요.
요즘 특히 많은 온라인 쇼핑 사이트에서 이런 실시간 비디오를 내장하려는 움직임이 많이 보이긴 합니다. 상품을 보여주고, 함께 리뷰하면서 대화하려는 채널이 점점 많아지면서, 이런 SDK의 요구가 많이 있긴 합니다.
Zoom이 이번에 내놓은 SDK에서 재밌는 부분은 개발자가 이 SDK를 사용하여 앱을 제공한 경우 그 앱의 사용자들이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보여주는 데이터를 대시보드의 형태로 제공하겠다고 하네요. 무엇이든 개발자들이 모여야 그 커뮤니티와 프로덕트가 성장하는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Zoom으로선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구글 밋외에도 수많은 비디오컨퍼런스 솔루션들과 경쟁을 하는 상황에서 개발자 커뮤니티를 성공의 키로 삼은 듯 합니다.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