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interactions: 좋은 앱의 비밀 (The secret of great app design)
- 좋은 서비스는 두 가지에 강하다
1. Feature: 사람들을 서비스로 불러 모은다.
2. Detail: 사람들을 머무르게 하며, 경쟁에서 돋보이게 해준다.
- 유저에게 초점을 맞춘 Human-centered design approach로 잘 만들어진 마이크로인터랙션은 유저에게 발견되면 큰 만족감을 선사한다.
- 마이크로인터랙션이란? 작은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덕트의 moment를 지칭한다.
- 행동에 대한 피드백 제공
- individual task를 완성하게 해줌
- 조종하는 느낌을 증가시켜줌
- 유저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시각화, 에러 방지
- 마이크로인터랙션의 예시
- 아이폰의 음소거 버튼+진동+디스플레이
- 좋아요를 누르면 색이 변하는 버튼
- 왜 마이크로인터랙션이 통하는가? → 유저의 acknowledgement에 대한 자연스러운 욕구를 충족하므로
- 일반적인 사용 예시
- Keep your users informed of what is going on!
- 시스템 상태 보여주기, 스크롤 위치 표시해주기
- Highlight changes
- 마이크로인터랙션은 작고 간단해야 한다.K.I.S.S Principle 적용(Keep It Simple Stupid)
- Keep context
- 두 개의 다른 시각 상태간의 이동은 명확하고, 부드럽고, 쉬워야 한다.
- Let the user understand what appeared from where
- Visualize Input
- 유저의 Data input 과정을 특별하게 만들 수 있다.
- Call to Action
- 유저의 감정에 집중하라
- 기억할 점들
- 유저를 지루하게 하지 않고, 방해하지 않으면서 커뮤니케이션하여 유저의 시간을 아껴줘야 한다.
- 유저를 파악하는 것, 마이크로인터랙션 뒤의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 정확도와 효과를 배가시켜 준다.
- 장기적인 사용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야 한다. 처음에 재밌는 것이 100번째에는 거슬릴 수 있다.
"Design with care. Think about how people work with and use their devices and mirror common patterns of thought as you design these small bits. Attention to each and every detail is key to your success making human-computer interaction easy to use. Great design has to happen “full-stack”, from functional part down to micro-intera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