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플랫폼들의 독점은 이제 멈추는가] 이코노미스트의 유료기사입니다. 테크 산업에서의 새로운 경쟁이 시작되었다는 제목입니다. 아마존,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 세계적인 글로벌 플랫폼들은 지난 10년간 급격하게 성장했습니다. 각각의 영역에서 거의 독점수준의 마켓쉐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아마존도 검색시장에 들어오고, 애플도 광고시장에 들어오고, 여러가지로 서로가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고 있습니다.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두 개의 메시지를 던지고 있습니다. 1. 각 섹터(결제, 게임, 이커머스 등등)으로 구분하면 모든 회사의 m/s가 최근 5년간 감소하고 있다는 것 2. 각 글로벌 회사의 코어 비즈니스 매출비중이 줄어들고, 다른 회사와 경쟁하는 영역이 커졌다는 것. 이제 헤게모니가 어떤 형태로든 바뀌게 될 것 같습니다. 이번 IT 산업도 다른 산업처럼 영업이익이 줄어들고, 2-3개 회사가 대부분의 포션을 차지하게 되는 레드오션시기로 접어드는걸까요? 아니면 한 분야에서 압도적인 기반을 만든 서비스들이 다른 서비스까지 넘보면서 메가서비스가 되고 있는걸까요?

The new rules of competition in the technology industry

The Economist

The new rules of competition in the technology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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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4월 6일 오전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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