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프로덕트의 활성 사용자는 몇 명이더라?] MAU, WAU, DAU 라는 용어를 다들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런 지표는 어디에서 누가 확인할 수 있는 걸까요? 내부 데이터를 매일 보는 데이터 분석가가 아니라면 직접 확인할 방법은 없을까요? 적어도 포스타입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아래 포스타입 팀 글에서는, GA와 빅쿼리를 사용하여 기획자, 마케터들이 확인하는 지표들과 그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포스타입 팀에서는 단순히 활성 사용자(AU) 수치를 확인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이를 Signed-in Active Users (로그인 활성 사용자), Paid Users/Signed-in MAU (로그인 사용자 대비 유료 사용자 비중) 등으로 변형한 지표를 확인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굳이 '데이터 분석가'가 아니어도 지표를 확인할 방법은 점점 다양해지는데, 그렇다면 데이터 분석가의 역할은 점점 작아지는 걸까요? 저는 오히려 분석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다고 생각합니다. 포스타입 팀에서도 단순히 활성 사용자만 보지 않고 포스타입에 맞는 심화 지표를 보듯이, 여러 직군과 협업하여 지금 우리 프로덕트에 가장 중요할 지표를 찾는 것부터, 지표의 수치가 변할 때 그 원인을 데이터로 찾아가는 것이 데이터 분석가의 역할일 것입니다. 변화가 빠른 IT 업계에서 각 기업의 프로덕트도 굉장히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를 기획하는 단계에서부터 현재까지의 유저 행동을 분석하고, 변화 이후의 유저 행동은 어떻게 바뀔지 예측하고, 바뀐 프로덕트에는 어떤 유저가 들어와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기존 유저와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는 일련의 과정이 앞으로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지금보다 더 많은 프로덕트에서 더 많은 분석가가 다양한 직군과 협업하며 프로덕트를 발전시킬 수 있길 바랍니다 :) 👇 포스타입 팀 블로그 보러가기 👇

기획자와 마케터를 위한 활성 사용자 총정리

기획자와 마케터를 위한 활성 사용자 총정리

기획자와 마케터를 위한 활성 사용자 총정리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4월 19일 오전 10:07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왜 나는 그때 그 선배의 말을 듣지 않았을까? >​

    1. 모든 학습 곡선에는 같은 패턴이 있다. 어떤 분야의 초보자가 있다고 하자. 이제 몇 가지 지식을 배운다. 그럼 마치 그 분야를 완전히 이해한 것처럼 느낀다. 누구나 0점에서 80점까지는 쉽다. 문제는 80점부터다. 전문가의 영역이다.

    ... 더 보기

    브랜드 경영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경영자는 이 질문에 “브랜드를 운영하는 것”이라고 답한다. 이 답변에 재차 확인을 구하는 질문을 하면 멋쩍은 웃음과 함께 “브랜드를 ‘잘’ 운영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 더 보기

    브랜드의 존재 목적 찾기. 브랜드 경영, 브랜드 교육

    The Unitas

    브랜드의 존재 목적 찾기. 브랜드 경영, 브랜드 교육

    조회 322


    AI시대 필요한 요구문서와 협업방법

    ... 더 보기

    Confluence Mobile - WEBNORI

    wiki.webnori.com

    Confluence Mobile - WEBNORI

    한국 스타트업 & 인수합병 역사에 길이길이 남게될 deal. 알고보니 숨은 승자는 당시 딜을 뺏긴 네이버..?

    ... 더 보기

    카카오엔터, 美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 서비스 종료

    조선비즈

    카카오엔터, 美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 서비스 종료

    조회 359


    월급 루팡의 최후, SNS때문에 해고당했다!

    ... 더 보기

    < 이직을 고민하는 당신이 던져야 할 단 3가지 질문 >

    1. 커리어를 선택하는 기준은 다양하다. 일단 내가 가진 가치관이 가장 큰 영향을 준다. 남들의 시선과 판단도 무시할 수 없다. 이직 트렌드와 경향도 살펴봐야 한다.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6 • 조회 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