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 Net Dollar Retention(NDR)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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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DR이란?
- Net dollar retention(NDR)은 net revenue retention이라고도 불리는 SaaS 비즈니스 건전성과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는 지표로 %로 표현
- NDR = (Starting MRR + Expansion MRR - Contraction MRR - Churn MRR) / Starting MRR * 100
- NDR 계산에는 계정의 플랜 업그레이드, 다운그레이드, 이탈(churn)이 고려됨
✅ NDR은 두 가지 관점에서 중요
1. 신규 사용자 확보 없이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지 보여줌
2. 현재 사용자가 지금 제품이 주는 가치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 보여줌
✅ 성공적인 SaaS들의 IPO 당시 NDR은 평균 109%이며, 120% 이상은 아주 좋은 시그널, 100% 미만은 문제 파악이 필요
- Snowflake 158%
- Twilio 155%
- Elastic 142%
- PagerDuty 139%
- AppDynamics 123%
✅ NDR을 성장시키는 방법
- 고객에게 실제로 가치를 주는 효과적인 제품 전략을 통해 downgrade와 churn의 비율을 낮추기
- 효과적인 Go-to-market 전략으로 신규 가입자 확보하기
- 전체 churn의 20~40%에 이르는 비자발적 이탈(예: 카드 결제 오류 등)을 막기 위한 Revenue Delivery 전략 및 인프라 수립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