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솔루션, 스티비의 현재>
1. 현재 스티비를 사용중인 기업과 크리에이터가 2200명. 스티비로 만든 뉴스레터를 읽는 독자 2000만명.
2. 뉴스레터를 발송하는 사람의 수는 2016년 이후 매년 2배 이상씩 증가. 2018년 말만 하더라도 1000명이 안 됐다고.
3. 뉴스레터를 발송하는 사람 중 기업 고객이 80%, 개인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20%
4. 그런데 3년 사이 개인 크리에이터가 2.5배 이상 늘고 있다고. 뉴스레터를 텍스트 콘텐츠 포맷으로 이용하는 분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는 의미.
5. 뉴스레터 유형으로 나누면, 콘텐츠 중심의 뉴스레터가 45%, 마케팅 중심의 뉴스레터가 55%를 차지. 이 역시 콘텐츠 중심의 뉴스레터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6. 오픈율은 콘텐츠 중심의 뉴스레터는 평균 20%가 약간 넘고, 마케팅 뉴스레터의 10% 정도.
7. 연매출 10억원 안팎으로 추정 (요건 기사에서 확실하게 언급되지 않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