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총선의 서막이 오르다] 독일이 슬슬 총 | 커리어리

[독일 총선의 서막이 오르다] 독일이 슬슬 총선 (연방 투표) 분위기에 돌입하고 있습니다. 독일 정치는 북유럽 정세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이곳 핀란드 사람들도 최근 독일 경선을 예의 주시하고 있답니다. 독일 총선은 2021년 9월 26일 예정되어 있습니다. 1. 독일은 기독교민주당(CDU)이 오랫동안 제1 여당으로서 대연정을 주도해왔습니다. 그리고 CDU을 대표하는 메르켈이 지난 16년 간 총리직을 이어왔지요. 메르켈이 올해를 마지막으로 총리직 은퇴를 선언한 만큼, 올해 독일 총선은 새로운 총리가 등장할 것이 자명한 상태입니다. 2. CDU 당은 최근 아민 라셋(Armin Laschet) 후보가 경선에서 승리했습니다. 전반적인 정치성이 메르켈 총리의 후임자 성격이 강합니다. 참고로 CDU는 중도우파 정당으로, '오랜 집권당'으로서 다소 '변화성이 부족하다' '고리탑탑하다'라는 지적을 꾸준히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 등의 변수까지 겹치며 최근 CDU당 지지율이 제법 떨어진 상황입니다. 일부 CDU 국회의원들이 코로나 마스크 리베이트 사건에 연류되는 등 악재가 이어지고 있죠. 3. 최근 독일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곳은 녹색당 (Die Gruene)입니다. 최근 녹색당 경선을 승리한 안나 레나 베어 보크(Annalena Baerbock) 후보가 차기 총리 후보로 거론되고 있죠. 녹색당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CDU당을 상대로 근소한 차이의 2위를 기록 중입니다.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1위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주의회 선거 등에서의 성적도 좋고요. 여차하면 독일 정치 역사상 처음으로 녹색당 출신의 독일 총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물론, 선거 결과는 상자를 열어봐야 아는 것이긴 하지만요 ㅎㅎ 참고) 녹색당은 독일 68 혁명을 주도했던 학생운동가들이 세운 당입니다. 1980년대 첫 원내 진출했을 때 덥수룩한 수염과 히피st 한 복장으로 국회에 출석해 파란을 일으킨 레전드 역사도 가지고 있죠. 처음엔 다소 과격하고 이상주의적이던 녹색당은 이후 이후 2000년대를 거치며 진보적 환경 정책 + 중도적 경제정책 노선을 지향하는 세련된 정치 군단이 되었습니다. 최근 독일 (그중에서도 옛 서독지역) 젊은 투표층에서 지지율이 높다고 하는군요. 녹색당은 비단 독일뿐만 아니라 유럽 주요 국가 여기저기 범 EU 연합으로서 활동한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이에 친EU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곳 핀란드도 녹색당이 원내에 진출해 있으며, 대연정에 합류하는 등 강력한 정치행보를 이어가는 중입니다.

Could a Green Chancellor win in Germany? Is a Green Wave Starting in Europe? - TLDR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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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4월 23일 오전 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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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 좀 해달라고요 - 핀란드 전동 킥보드 회사들의 딜레마] 핀란드에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그리고 올해도 어김없이 전동 킥보드가 구설수에 오르고 있군요. 수도권 도심 곳곳에 전동 킥보드가 쌩쌩 달리는 건 일상이오, 주차도 엉망진창입니다. 분명 올해 초 지자체와 킥보드 업체 간 공동합의가 체결되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무슨 일이죠? 1. 핀란드에서 전동 킥보드를 서비스 중인 Tier, Voi, Lime, Bird 그리고 Dott이 오늘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성명은 헬싱키시 관할청에 각 업체별 킥보드 할당제를 제시하고 이를 아예 법령 규정으로 만들어달라는 내용이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무한경쟁을 막자라는 것이죠. 올해 초 헬싱키시와 체결한 공동합의에 강제력이 없어 실질적인 효력이 없다고도 덧붙였다고 합니다. 2. 핀란드 도심지역 전동 킥보드 사고는 매년 기록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작년 헬싱키 수도권에서만 발생한 전동 킥보드 관련 의료사건으로 17억 유로의 세금이 쓰였다는 보고가 나왔을 정도죠. 이 중 절반 가량이 술에 취한 상태로 킥보드를 운전하다가 발생하는 사건이었습니다. 머리, 무릎 등에 심각한 부상을 입은 피해자들도 있고요. 주차 문제도 심각합니다. 도시 곳곳에 전동 킥보드들이 방치되어 도로와 인도를 가로막고 있지요. 3. 업체들은 핀란드 내 전동 킥보드 산업이 무한경쟁 상황에 돌입한 탓에 상황을 컨트롤하기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몇 달 전 지자체와 공동합의를 체결해 도심 내 전동 킥보드 속도를 낮추고, 특정 장소에서만 전동 킥보드를 반납하면 포인트를 주는 방식 등을 소개했습니다만... 별로 효과가 없었다고 합니다. 더 이상 시장의 자발적 규제로는 컨트롤할 수 있는 단계가 넘어갔다는 것이죠. 4. 킥보드 업체들은 오슬로, 코펜하겐, 런던, 프랑스 사례를 들며 헬싱키도 이들 도시처럼 일종에 '전동 킥보드 할당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고 합니다. 각 업체 별로 얼마나, 어디에서 킥보드를 서비스할 수 있는지를 규정하여 무한경쟁을 막아달라는 것이죠. 동시에 킥보드 불법주차 규정을 제시해 주차문제도 해결을 해야 한다고 했다네요. 덧.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최근 핀란드 내 10대들 사이에 전동킥보드가 소위 '잇템'으로 통한다고 합니다. 전동킥보드를 얼마나 폼 나게 타는지를 두고 10대 청소년들 (특히 남학생들) 사이 내기가 유행한다고 해요. 청소년 2-3명이 킥보드를 아슬아슬하게 타는 것도 종종 보입니다. 아이고, 핀란드 10대 여러분 제발 흑염룡은 실내에서만...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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