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리 친구들, 이번 칼럼은 미국 은행들이 현재 컴퓨터 비전 기반의 카메라로 얼굴 인식을 하는 솔루션들을 도입한 사례들을 모아봤습니다.
예를들어, 샌프란시스코 본사를 두고 있는 웰스파고 같은 경우에는 홈리스들이 ATM 키오스크 안에서 잠을 자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현금을 뽑을려는 고객들은 충돌 또는 범죄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어서 이러한 사람들을 식별하기 위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JP모건 체이스 같은 경우에는 바쁜 시간에 고객의 동선을 파악하여 지점을 재설계하거나 얼굴 인식을 통한 고객 분석 그리고 직원들의 생산성을 향상 시키기 위해 도입한다고 밝혔는데요, 개인 사생활 보호와 같은 민감한 반대 의견도 있지만 미국 은행들은 어떻게 인공지능을 활용하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물론 국내 대면 서비스와는 차이점이 있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컴퓨터 비전으로 경찰 범죄 서버와 연동하여 범죄 식별 등을 하는 사례는 보지 못했습니다. 워낙 미국보다 CCTV가 잘 되어서 그런 점이 있고, 국내에서는 오히려 전화를 통한 사기가 빈번한 것이 미국 은행들과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