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X를 정리하고, 개선해서 지표를 극단적으로 끌어올린 케이스가 아주 잘 정리된 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글에 나오는 고민들을 우리 제품에 적용해서 해보고, 여기서 나온 액션 아이템들을 우리 제품에 적용해서 해보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 제품 원칙이 글 안에 포함되어 있지만 저 역시 강조하고 싶은 부분들은 3가지인데요. 1. 제품의 가치를 느끼는 것이, 고객이 제품에 비용을 지불하는 것보다 선행되어야 합니다. Toss에서 일할 때 배웠던 Value First, Cost Later의 원칙인데요. 이것만큼 명확한 것이 없습니다. 고객이 이 제품의 가치를 느끼지도 못한 시점에서 본인의 개인정보를 넣고, 뭔가 비용을 지불해가면서 제품을 계속 이용하는 것이 더 이상하기 때문입니다. 2. 익숙하다는 이유로 고민 없이 퍼널을 늘리지 말아야 합니다. 제가 가장 싫어하는 서비스가 퍼널을 쓸데없이 늘려놓은 서비스입니다. 아무리 봐도 이 화면은 그냥 무의미한 정보만 있는 것 같고, 내가 이 화면을 꼭 봐야 하는 것도 아닌 것 같고 뭐 그런데 말이죠. 하지만 보통 벤치마크 과정이나 서비스 기획 과정에서 뭔가 퍼널 하나를 걷어내는 의사결정을 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남들이 하니까 우리도 해야 할 것 같고, 이걸 안 해도 생기는 문제보다는 이걸 해서 문제가 안 생기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고 그런 마음이 들거든요. 그걸 이겨내야 합니다. 3. 익숙하다는 이유로 고민 없이 용어나 단어 선택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사실 마이너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는데요. 우리는 공급자인 경우가 많고,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서 남들보다 훨씬 긴 시간 고민했죠. 그러다보니까 축약된 언어를 쓰거나, 전문적인 언어를 쓰거나 그런 경우를 종종 봅니다. 모든 순간에 모든 UX writing을 일상어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축약&전문언어가 부정적인 톤으로 전달되는 순간들이 있을 거에요. 이것 역시 이겨내는 것이 좋습니다. :) 사실 많은 스타트업이 이 단계에서 성장하지 못하게 되는 것 같아요. 서비스를 내놓고, 그 서비스가 고객의 반응이 없거나 성장이 잘 되지 않는 그런 순간 말이죠. 그리고 그 때 아주 쉽게 무엇인가를 더 해야만 고객이 만족하고 고객이 더 찾아올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게 너무 쉬운 생각이죠. :) 하지만 실제로는 지금 서비스에서 만족하고 있는 고객이 있을 것이고, 그 고객이 느끼는 만족감을 전체 고객들한테 확장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많은 고객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게 중요하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날카롭게 들어가서 내 땅을 확장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이 확장의 기로에서 되돌아봐야 할 것이 바로 우리 서비스는 충분히 뾰쪽한 것일까? 이고요..그 다음으로 우리의 뾰쪽함이 잘 전달되고 있을까? 입니다. 이 "전달"의 첫단계가 NUX입니다. :)

NUX로 100만 다운로드? 쌉가능!!

Medium

NUX로 100만 다운로드? 쌉가능!!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5월 18일 오전 12:22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여전히 나이를 중요하게 여기는 우리나라에서 사회생활할 때 가장 큰 변곡점이 오는 나이는 40세다. 물론 20대말과 30대 중반, 40대 중반, 50대에도 중간중간 크고 작은 변곡점이 있기는 하지만, 다시 돌이키기 어려울 정도로 이후 방향을 고착화시킨다는 의미에서, 혹은 현재 커리어패스가 중심이 아니라 이후 인생 2막이나 3막을 자발적이던 강제적이던 가야하는 상황은 아니라는 의미에서, 사회생활 시작과 함께 만들어온 커리어패스를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다는 기준에서 볼 때, 40세는 상징적이다.


    60세면 당연히 할아버지, 할머니 소리를 들으면서 70세 전후에 죽는게 당연했던 불과 20여년 전까지만해도 예전의 40세는 일하고 있는 산업과 분야에서 전문성과 리더십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베테랑으로 이제 그동안 쌓아온 역량과 네트워킹으로 퇴직할 때까지

    ... 더 보기

    브런치에서의 6년, 그리고 100만뷰

    2

    ... 더 보기

    [오프라인 강의] 취업 전략

    회사에서 진행하는 무료 강연 계획이 있는데 관심 있는 분들 초대하고 싶습니다.

    ... 더 보기

    조회 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