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하지 않지만 당연시했던 것들
남성은 상급자 여성은 하급자, 육아를 하는 여성과 돈 벌이에 나선 남성 등 사회는 이미 많은 것들이 바뀌었지만 광고는 그 바뀐 사회를 잘 반영하지 못했었다.
아직도 전통적인 성역할에 고착된 광고가 많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제는 이런 광고가 논란이 되고, 당연시 되지 않는 문화에 접어들었다.
이전 코멘트 ‘2020 비쥬얼 트렌드 by Adobe’ 의 핵심도 고착된 성별, 나이별, 국가별 인식을 깨는 것에 포커스가 되어있다.
미디어는 그 시대를 반영한다. 광고는 그 시대의 니즈를 반영한다. 당신의 광고, 캠페인, 마케팅은 시대의 니즈를 반영하고 있는지 점검해보자
예전부터 생각해왔던 것이지만, 회사에서 내가 무언가를 이뤘다고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가소로운 생각이었나 싶다. 팀과 조직이 클 수록 그렇다. 나의 결과는 결국 내가 있는, 나를 둘러싼 환경이 결정하는 것이라서, 잘했다고 설레발도, 못했다고 좌절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뒤늗게 깨달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