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커피 UX⟫

어떻게 하면 주문부터 픽업까지, '1초'도 줄이는 경험을 설계할 수 있을까? 작년 Ep9과 협업해서 만든 콘텐츠인데 롱블랙에서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업의 본질을 이해할 때 더 나은 사용자 경험에 대한 고민이 구체화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매출이 아메리카노에서 나오는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에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이란 어떤 점이 고려되어야 할까요?


[ 큐레이터의 문장 🎒 ]


  • UX 리서치는 서비스·공간·콘텐츠 등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상품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관찰, 조사하는 일이에요. 온전히 사용자의 입장에서 경험의 틈까지 예리하게 관찰해,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한 사용자 경험’을 찾는게 목표죠.


  • 엘리베이터는 목적이 명확해요.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목적지에 빠르고 편히 도착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모든 과정이 관습적이어야 해요. 문이 좌우로 열리고, 층별 버튼을 누르고, 수직으로 이동해야 하죠.


  • 저가 커피 전문점은 평범한 카페와 다른 경험을 줘야 해요. 공간 분위기나 음료 맛보단 ‘속도’가 중요해요. 매장에 머무는 고객보다, 급히 테이크아웃하는 고객이 훨씬 많거든요. 점심 식사를 마치고 회사에 복귀 중인 직장인처럼요.


  • 저가 커피 전문점은 빠르게 확장 중인 ‘유망 사업’이지만, 맹점도 명확해요. 소비자가 대체재를 쉽게 찾을 수 있단 거예요. 원두 품질이나 음료 맛으로 격차를 벌리긴 어렵습니다. 경쟁 업체에 잠식당하지 않으려면, 처음부터 ‘사용자 경험’이 고려되어야 하죠.


https://www.longblack.co/note/1487?ticket=NT2528a52fd93ffba388452217ed271dba1f0f

저가 커피 UX : 주문부터 픽업까지, '1초'도 줄이는 경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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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 커피 UX : 주문부터 픽업까지, '1초'도 줄이는 경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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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7월 9일 오전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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