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TV 프로그램 시청여부는 그 간극이 30대를 기점으로 극명히 나뉜다. 올초 공개된 방통위 관련 조사에서 지상파TV 프로그램을 ‘시청한다’고 답한 응답 비율이 30대 이상의 경우 90%대 이상이었으나, 10~20대는 70%대에 그쳤다. 결국 구독경제는 되돌릴 수 없는 추세가 됐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 사태 이후 콘텐츠 소비가 늘면서 구독경제는 고유한 소비행태로서 확고한 입지를 굳혔다. TV 유형 중 최신에 속하는 IPTV조차도 이젠 올드미디어가 될 위기에 처하자 업계는 서둘러 새판을 짜고 있다. ‘집안에 늘 있는 매체’란 특성에 인공지능(AI)적인 요소가 더해져 우리 생활 반경을 ‘관리’해주는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할 가능성이 크다. 즉 여가와 재미를 위한 콘텐츠 시청 용도 외에 이용자 케어 영역을 TV도 나눠가지게 된다.

IPTV도 올드 미디어...OTT가 미디어 소비 바꿨다

Naver

IPTV도 올드 미디어...OTT가 미디어 소비 바꿨다

2021년 5월 27일 오후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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