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가 가장 높았던 해시태그는 ‘추천’이다. 2019년 12월31일 기준, 102억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틱톡에서 작년에 가장 높은 조회수를 보였던 것은 추천이라고 합니다. 사실 이는 인스타도 비슷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추천이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이제 정보의 탐색과 수집이 네이버나 구글에서 벗어나서 일반인들이 올린 사진과 동영상 컨텐츠로 이동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누군가는 단순하게 인스타와 틱톡이 재미가 있으니까 사람들이 몰린다고 생각하겠지만 조금 더 깊이 들어가면 '재미'를 넘어서 그것이 본인의 삶에 '유용'하기 때문에 리텐션이 지속된다고 생각합니다. (틱톡이 요즘 조금씩 힘을 잃는 이유도 재미는 있으나 유용성 면에서 조금 떨어지기 때문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제품을 마케팅하는 쪽에서는 단순히 '요즘 인기있는 플랫폼이 인스타와 틱톡이니까 여기에 마케팅을 하자'라는 접근보다는 진짜 고객에게 '재미'와 '유용성'을 느끼도록 하는 마케팅 기획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야 '추천'이라는 해시태그가 무색하지 않을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