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NFT를 둘러싼 최근 이슈와 저작권 쟁점' 리포트를 발간했습니다. 기술적인 내용은 아주 가볍게만 다루었고, 핵심이 되는 저작권 관련 쟁점들을 잘 기술했는데요,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저작권자 아닌 자가 타인의 저작물을 NFT로 업로드할 경우 이는 전송권 또는 복제권 침해에 해당 - 타인의 오프라인 저작물을 NFT로 만들기 위해 디지털화하는 경우라면 복제권 침해에 해당 - 해당 디지털저작물의 저작권자가 아닌 한, 저작권자로부터 저작권을 양도 받거나 이용허락을 받아야 저작권 침해가 발생하지 않음 - NFT 거래가 유효한 거래라고 하더라도, NFT 의 거래는 메타데이터만이 제공되기 때문에 이를 유효한 저작권 양도 또는 이용허락 계약으로 볼 수 있을지도 모호함 - NFT에 의해 저작물의 배포권에 따른 권리소진이 이루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임 - NFT 재판매에 의해 원 판매자에게 로열티를 지급하는 방식은 유럽 일부 국가에서 도입된 '추급권'의 논리인데, 저작물 및 행사범위 등의 제한 없이 추급권을 도입하게 되는 결과가 일어나 혼선이 예측됨 국가별로 다른 지적재산권법이 존재하지만 NFT는 글로벌하게 유통이 가능하기에 다양한 이슈가 예상되는데요, 암호화폐 초기처럼 기술적, 법리적으로 도전적인 영역이 되어가는 것이 느껴지네요.

문서뷰어

Copyright

문서뷰어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6월 16일 오후 10:42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명 선수는 명 감독이 될 수 없다’라는 말이 있다. 선수로서 뛰어난 업적을 남긴 사람이 감독이 되었을 때 기대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았기에 생겨난 말이다. 신이라 불리던 디에고 마라도나도 아르헨티나 국가대표 감독을 맡았지만 남아공 월드컵에서 그들 기준에 한참 못 미친 8강에 그쳤다.

    ... 더 보기

    마라도나는 실패하고, 지단은 성공한 이유 - 왜 능력있는 팀원이 좋은 리더는 되기 어려울까?

    패스트캠퍼스 미디어

    마라도나는 실패하고, 지단은 성공한 이유 - 왜 능력있는 팀원이 좋은 리더는 되기 어려울까?

    조회 444


    ❶경영진이 인재관리에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지 않음(54%)

    ... 더 보기

    [변화디자이너 허일무의 리더십체인지] 인재육성의 리더십(1)

    데일리경제

    [변화디자이너 허일무의 리더십체인지] 인재육성의 리더십(1)

    < 해결책 과잉 시대, 이제는 의미가 답이다 >

    1. 과거에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해결책의 양을 크게 웃돌았습니다.

    ... 더 보기

    50세 이전에 임원 안되면? 그럼 나가야지! I 대기업 임원 퇴사 이유

    5

    ... 더 보기

    < 왜 사람들은 과거를 계속 반복할까? >

    1. 미래는 대개 과거를 되풀이하게 마련입니다. 피상적인 변화는 가능하지만, 진정한 변화는 드뭅니다.

    ... 더 보기

    < 뇌를 가장 빠르게 바꾸는 3가지 방법 >

    1. 뇌를 재설계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