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기사에 코멘트를 보탰다. “빅히트는 다른 연예기획사들과 질적으로 다른 회사 같다. 기존 에스엠·와이지·제이와이피 등 3대 기획사를 대체하는 수준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를 열어젖히고 있다. 이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빅히트 이전과 이후로 나뉠 것이다.” 이렇게 얘기한 대로, 빅히트는 여러 의미로 '새로운 회사'다. 한국 음악산업의 최근 분기점은 2015년 무렵이라고 보는데, 그 당시의 '일반인들의 소름돋는 라이브'나 '세로 라이브' 등이 징후적이었다면, 곧이어 나온 BTS와 빅히트의 성과와 카카오, 네이버, SKT가 경쟁하게 된 음악 산업 구조의 재편은 이후 10년 정도의 한국 음악계를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이슈라고 본다. 그 중 빅히트는 질적으로 다른 '음악' 회사다. 그리고 조만간 빅히트는 콘텐츠 기반의 글로벌 기업이 될 거다. 다시 말해 제작한 콘텐츠를 확장하는 비즈니스를 통해 다양한 영역으로 진출할 가능성이 높다. 지금은 그 영역이 엔터테인먼트에 한정되겠지만 조만간 라이프스타일로도 넓혀질 수 있고, 그렇게 되면 확장성은 무궁무진해진다. 빅히트가 팬덤 전용 폰을 만들지 않으리라고 장담할 수 없을 거니까. 이 모든 비즈니스의 핵심이 팬덤이다. 정확히는 팬덤의 데이터. 고객이 누군지 알고 싶고, 알아야 하는 것은 현재 모든 기업의 욕망이자 지향이다. 본질적으로는 빅히트나 넷플릭스가 구분되지 않는다. 그런 시대가 왔다.

“음악산업의 혁신”…방탄 키운 빅히트의 빅피쳐

한겨레

“음악산업의 혁신”…방탄 키운 빅히트의 빅피쳐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19년 8월 22일 오후 4:41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 아무리 따라 해도 ‘애플’이 될 수 없는 이유 >

    1. 기술도 디자인도 무척 모방이 쉽다. 디자인은 바로 똑같이 따라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기술은 리버스 엔지니어링이 가능하다.

    ... 더 보기

    < 인생을 바꾸는 ‘큰 돌멩이’의 법칙 >

    1. 스티브 잡스는 매일 아침 거울 앞에서 스스로에게 물었다. 오늘이 내 삶의 마지막 날이라면, 지금 이 일을 계속할 거냐고.

    ... 더 보기

     • 

    댓글 1 • 저장 9 • 조회 784


    🎧낫싱, 첫 투명 헤드폰 출시…고급 시장 정조준

    ... 더 보기

    Instagram

    www.instagram.com

    Instagram

    팀에서 중간 직급을 맡게 된다는 건 무엇을 의미할까요? 아래로는 후배를 챙겨야 하고, 위로는 상사를 모셔야 하는 ‘이중고’에 시달리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후배를 챙기는 것보다 더 중요하고 더 난이도가 높은 게 상사와의 케미를 끌어올리는 건데요. 그런데 이게 말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 더 보기

    커리어도 빈익빈 부익부! 될놈될은 이유가 있다!

    ... 더 보기

    “퇴사하고 싶습니다.” 최근 한 기업의 대표님이 가슴 아팠던 직원의 퇴사 이야기를 터놓았습니다. 사실 아직도 퇴사 사유를 정확히 잘 모른다고 합니다. 그 확고함에 어쩔 수 없이 보냈을 뿐. 많은 대표님이 비슷한 경험을 해봤을 것입니다.

    ... 더 보기

    퇴사를 막는 CEO의 올바른 대처 방법 | 티피아이 인사이트,퇴사를 막는 CEO의 올바른 대처 방법

    티피아이 인사이트,티피아이 인사이트

    퇴사를 막는 CEO의 올바른 대처 방법 | 티피아이 인사이트,퇴사를 막는 CEO의 올바른 대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