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Thematic은 2007년부터 활동한 뷰티 유튜버 Michelle Phan이 설립한 크리에이터 회사다. 뷰티 블로거로 성공을 거둔 뒤 미셸은 뮤지션들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고, 거기서 사업 기회를 발견했다. Thematic은 이제 유튜브 아티스트들을 발굴하고, 그들의 음악을 확산시키는 일을 한다. 여기엔 콜라보레이션, 플레이리스트 등이 활용되고, Thematic은 비디오 제작과 유통 등을 맡는다. 제목 그대로, Thematic은 음악가를 위한 콘텐츠 크리에이터 경제의 장벽을 없앴다. (Thematic Is Unlocking the Content Creator Economy for Artists — 2.5 Billion Plays, 1 Million Fan Conversions) [이 뉴스를 고른 이유] "팬덤이 거의 모든 것을 바꿀 것이다." 멀티 플랫폼, 특히 사용자 기반의 플랫폼이 독점적 지위를 갖게 된 상태에서 팬 기반의 비즈니스는 지속가능한 사업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이 얘기는 내가 퍼블리의 "음악 산업 판이 바뀐다"에서도 했던 것인데, 앞으로는 팬덤이 거의 모든 것을 바꿀 것이다. 그 점에서 Thematic이 북미에서 거두고 있는 성과, 혹은 궤적은 앞으로의 음악 산업 변화를 체크하는데 중요한 힌트가 될 것 같다. [그래서,,,?] 팬덤은 원래 중요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팬을 만드는 것 뿐 아니라 팬을 유지하고 확산시키는 '방식'이 달라질 것이다. 여기엔 심리학, 사회학, 테크놀로지가 더 긴밀하게 필요해질 것이다.

Thematic Is Unlocking the Content Creator Economy for Artists

Digital Music News

Thematic Is Unlocking the Content Creator Economy for Artists

2020년 1월 23일 오후 11:26

댓글 0

주간 인기 TOP 10

지난주 커리어리에서 인기 있던 게시물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