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봇(Pivot)의 10가지 종류] <린스타트업>을 통해 에릭 리스(Eric Ries)가 설명하는 피봇 (pivot)의 종류 10가지를 간단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이름만 남기고 완전히 갈아엎는 것이나, 단순히 사업 아이템을 수정하는 것을 피봇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글에서 소개하는 정의는 "A change in strategy without a change in vision" 입니다. 비전을 가지고 가되 제품, 사업 모델, 성장 엔진 등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시도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창업자의 관점에서는 사업 전체의 피봇을 고민할 텐데요. 피봇의 개념 자체만 두고 생각하면, 팀의 구성원들 역시 크고 작은 프로젝트에서 작은 피봇의 경험들을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면, 대학에서 조별과제나 레포트를 쓸 때도요. 작은 성취에서 더 나아가지 못할 때, 남들도 다 해서 차별성이 떨어질 때, 결론이 예상과 다를 때, 가진 역량으로는 부족함을 느낄 때 등 피봇을 고민하는 순간이 옵니다. 꼭 10가지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니고, 피봇을 해야만 하느냐 하면 다른 문제로 넘어가지만, 실제 사례와 함께 가볍게 참고하기에 유용합니다. 1. Zoom-In Pivot (줌인 피봇) - 유튜브 (YouTube) 2. Zoom-Out Pivot (줌아웃 피봇) - 옐프 (Yelp!) 3. Customer-Segmentation Pivot (고객군 피봇) - 케이티 페리 (Katy Perry) 4. Customer-Needs Pivot (고객 필요 피봇) - 페이팔 (PayPal) 5. Platform Pivot (플랫폼 피봇) - 카카오 6. Business Architecture Pivot (사업 구조 피봇) - 아수스 (Asus) & HTC 7. Value Capture Pivot (가치 획득 피봇) - 워드프레스 8. Engine of Growth Pivot (성장엔진 피봇) - 우버 9. Channel Pivot (채널 피봇) - CRM 소프트웨어 10. Technology Pivot (기술 피봇) -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피봇(Pivot)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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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월 30일 오전 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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