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회사는 D2C를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 1️⃣전 세계적으로 본다면 D2C 유행의 시작은 나이키가 가지고 왔는데요. 이후 한국에서는 에코마케팅의 미니마시지기기 '클럭'이 출시 후 1년 반 만에 600만개가 판매되었고, 블랭크코퍼레이션의 '악어발팩'이 창업 3년 만에 매출 1,500억 원을 달성하며 시선을 끌었습니다. 기업을 4개의 분류로 나눠서 마케터들이 알아야 할 내용들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2️⃣ 스타트업 - 스타트업이 자체적으로 고객을 확보하여 제품을 판매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D2C기업은 '콘텐츠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우호적인 경험이나 콘텐츠, 커뮤니티 등을 결합시키면 독보적인 경쟁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3️⃣대기업 - 대기업은 장기간에 걸쳐 고객의 구매 경로르 바꾸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중요한 것은 유통사와의 관계 다이어트, 자체 디지철 마케팅 역량 강화입니다. 자사몰을 잘 만들었다는 이유로 고객이 스스로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D2C의 정석대로 플랫폼이나 외부 채널에서 나가는 수수료를 아끼고, 대신 보다 파격적인 가격 할인을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것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소형 유통채널 - 쿠팡이나 네이버와 같은 수즌의 다양한 상품 라인을 갖추기 어렵기 때문에 특정 오디언스를 파악하여 마케팅해야합니다. 무신사는 다른 곳에서 파는 상품을 판매하기도 하고, 온라인 최저가를 담보하지도 않습니다. 자사의 고객과 상품군의 트렌드를 명확히 분석하여 타겟 집중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소형 유통 채널에서 중요한 마케팅 전략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5️⃣대형 유통채널 - 이미 많은 기업이 중간상 역할에서 머무는게 아니라 PB상품을 만들어서 생산자의 영역까지 확장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의류 PB는 주목해볼 만한 사례인데요. '저가'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타겟에게 최적화된 PB상품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타겟 맞춤형 상품으로서 판매 컨셉을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당장 도입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D2C를 이용한다면 아래의 장점이 있습니다. - 유통채널에 지불하는 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 - 시즌 및 브랜드 이슈가 있을 때 자사몰로 트래픽을 집중시킬 수 있다. - 개인화된 고객 데이터를 손쉽게 확보하여 이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마케팅 활동이 가능하다. 🤔D2C 활용 방법을 기업의 특성을 4가지로 분류하여 정리한 글. 초기에 D2C를 구축하는 것이 비용이나 시간이 들어가긴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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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8월 26일 오전 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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