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매일읽기챌린지 #퍼블리뷰 #퍼블리뷰6일차
시장조사를 할 때마다 불안했는데, 이유는
지금까지 조사한 내용으로 충분한 걸까, 이렇게 해도 되나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종종 있었기 때문이었다.
시장조사의 순서와 들어가야 할 내용이 상세하게 나와 있어서
실무에 정말 유용할 것 같다.
시장조사의 기본, 시장조사의 A to Z를 다 알려준 느낌이다.
내용 적어두고 일할 때 바로 적용해봐야겠다.
👀 요약
1. 워밍업-똑똑하게 검색하는 법
: 홍보 말고 현상을 보여주는 기사를 찾자
2. 배경/현상조사
: 찾은 기사 제목을 통해 공통 키워드를 추출,
현재 시장 트렌드가 나온 배경과 시장의 상황을 유추해보자 / 기본 개념이 된 핵심 용어를 찾자.
3. 타겟조사
: 네이버보단 구글 검색이 유용하다. 타겟 조건을 구체적으로 넣을수록 더 뾰족한 분석 가능(성별, 연령대 등)
4. 경쟁사 조사
: 기본적으로 기사에서 언급되는 기업들을 찾고, 이 기업들을 네이버 키워드도구에 입력해서 가장 높은 검색량 가진 기업 추려보면 세세한 분석 가능/네이버 데이터랩에서 브랜드들 한눈에 비교할 수 있다
5. 그래프 및 도표 조사
: 증권사 리포트나 전문지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수치적 자료: 실적, 시장 전망 등)
6. 자료를 정리하기
: 위 순서대로 자료 검토한 내용 정리하면 완성
📌 밑줄
- 사회, 문화적 현상을 나타내는 키워드가 제시되면 분석 기사인 경우가 많습니다.
- 보통 트렌드가 궤도에 오르면 이를 용어로 호칭합니다. '라이브 커머스', '메타버스' 같은 용어 말이죠.
- 타겟 조사할 때는 네이버가 아니라 구글을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구글은 사용자가 많이 찾거나, 여러 사이트에서 언급되는 링크를 더 많이 노출하기 때문입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플랫폼에서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면 브랜드별 키워드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보고를 목적으로 시장조사를 하는 경우, 깐깐한 팀장님과 부장님의 눈높이에 맞추려면 수치화된 도표나 자료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특정산업의 연도별 성장 추이나 주요 브랜드의 매출액 변화, 고객 수의 증감이 대표적입니다.
- 조사를 거듭할수록 반복해서 나오는 개념이나 단어는 트렌드의 본질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