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고령 사회 일본, 정년 70세로 연장 > 일본은 평균수명 여성 87.3세, 남성 81.3세로, 70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입니다 (2018년 기준) 이와 더불어 심각한 일손 부족에 따라 고령자가 일할 수 있는 일자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2019년 65세 이상의 취업자수는 892만명으로 과거 최고치를 갱신하였고, 70세 이후에도 일하고 싶다는 60세 이상 고령자는 80%에 달합니다. 일본 정부는 100세 시대를 맞아 평생 일할 기회를 보장하는 이른바 ‘생애현역’(生涯現役) 사회를 만들겠다는 정책을 만들고 있는데, 생애 주기에서 일하는 기간을 늘리면 사회보장 재원을 확충하고 연금재정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일본 회사의 정년이 현행 65세에서 내년부터 70세로 연장됩니다 (고령자고용안정법 개정안). ​일본기업의 28.9%는 이미 종업원이 70세까지 일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1년 4월부터 새로운 법이 시행되면 모든 기업은 종업원의 정년을 70세까지로 연장하거나 다른 업체로의 재취업, 창업 지원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개인의 입장에서는 반가운 일이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해결해야될 과제가 많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급여가 올라가는 인사제도에서 고령자의 증가는 재정 부담으로 이어질 뿐 아니라 고령자에게 어떤 직무를 주어야할지 잘 모르는 기업도 많습니다. 고령자를 위한 인사제도, 급여 체계, 직무 설계 등 많은 부분에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70歳現役社会へ一歩 シニア雇用、法改正案を閣議決定

日本経済新聞

70歳現役社会へ一歩 シニア雇用、法改正案を閣議決定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0년 2월 25일 오후 12:34

댓글 0

    함께 읽은 게시물

    한 마디 말, 만 가지 모습

    

    ... 더 보기

    야근의 관성

    제가 한국에서 직장 생활을 시작하고 가장 먼저 배운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야근이었습니다. 신입이었던 제게 야근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었거든요. 선배들에게 야근은 너무나 당연한 루틴이었고, 저녁 5시가 되면 "퇴근 안 해?"가 아니라 "저녁 뭐 먹을까?"라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누가 정해놓은 것처럼 부장님이 퇴근해야 과장님이, 과장님이 퇴근해야 대리님이, 대리님이 퇴근해야 비로서 저 같은 신입도 퇴근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 더 보기

     • 

    저장 15 • 조회 3,563


    브랜드 경영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경영자는 이 질문에 “브랜드를 운영하는 것”이라고 답한다. 이 답변에 재차 확인을 구하는 질문을 하면 멋쩍은 웃음과 함께 “브랜드를 ‘잘’ 운영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 더 보기

    브랜드의 존재 목적 찾기. 브랜드 경영, 브랜드 교육

    The Unitas

    브랜드의 존재 목적 찾기. 브랜드 경영, 브랜드 교육

    조회 286


    예전부터 생각해왔던 것이지만, 회사에서 내가 무언가를 이뤘다고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가소로운 생각이었나 싶다. 팀과 조직이 클 수록 그렇다. 나의 결과는 결국 내가 있는, 나를 둘러싼 환경이 결정하는 것이라서, 잘했다고 설레발도, 못했다고 좌절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뒤늗게 깨달았다.


    “실리콘밸리의 힘은 개인의 자율과 책임을 극대화한 것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회사에 무슨 일이 있는지 구성원들이 알아야 한다. 소수의 리더가 관리·감독하며 이끄는 조직은 관료화될 뿐, 숨는 사람이 많아지고, 더 크게 성장하지 못한다.”

    ... 더 보기

    ‘AI 100조’ 성공하려면 주 52시간 규제부터 풀어야… 民生은 기업 경쟁력에 달렸다

    조선일보

    ‘AI 100조’ 성공하려면 주 52시간 규제부터 풀어야… 民生은 기업 경쟁력에 달렸다

    요즘 '바이브 코딩'이라는 단어 자체가 유행이긴 하구나 싶습니다. 워낙 가타부타 말이 많아서요. 그래서 '근본'의 말을 들어보고 싶었습니다. 바이브 코딩의 창시자 안드레이 카파시는 역시 단순히 그 자체에 집중하기보다 '소프트웨어의 발전사'라는 큰 그림에서 바이브 코딩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어떻게 발전해 나가야 할지 보고 있었어요.

    ... 더 보기

    바이브 코딩 창시자 “유행하는 말들에 현혹되지 마세요.”

    바이브 코딩 창시자 “유행하는 말들에 현혹되지 마세요.”

    바이브 코딩 창시자 “유행하는 말들에 현혹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