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혁명] 돈의 힘 아닌 팬심‧디지털 미디어로 대성공
Naver
BTS가 쩌는 이유 ㄷㄷㄷ 1. 모든 데이터가 가리키는 팩트는 명확하다. BTS는 명실공히 디지털 플랫폼 기반 세계 최고의 아티스트다. 2. 그리고 그 힘의 원천은 디지털 플랫폼에서 엄청난 화력을 자랑하는 팬덤 아미(ARMY)다. 3. 프랑스의 미래학자 자크 아탈리는 '음악 소비의 패턴 변화를 보면, 미래 사회를 예측할 수 있다'고 했다. 그리고 그는 2007년 한 인터뷰에서 '대한민국은 아시아 최고의 문화 콘텐츠 강국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4. 그렇게 13년이 지난 지금 K팝, K콘텐츠 열풍에 이어 《기생충》이 오스카 4관왕을 기록한 걸 보면 그의 혜안에 소름이 돋는다. 5. BTS는 어떻게 그 엄청난 팬덤을 만들어낼 수 있었을까. 그 방식도 기존 상식을 파괴한다. 빅히트의 방시혁 대표는 기존 아이돌 멤버의 선발 방식을 무시하고 오로지 아티스트의 재능만을 고려했다. 6. 그동안의 엔터 회사에선, 아이돌 그룹을 만들 때 일반적으로 중국 또는 일본 멤버를 한 명씩 뽑았다. 아시아 시장이 크기 때문이다. 또 해외 진출을 고려해 교포 한 명을 넣는다. 그런데 BTS는 7명 모두가 토종 한국인이다. 심지어 서울 출신도 없다. 7명 중 리더 RM만이 영어를 한다. 7. 또한, BTS는 친구들이 고민하는 모든 이야기를 음악으로 표현하며 풀어냈다. 이 시대 가난에 쩔고, 공부에 쩔고, 고민에 쩌는 사춘기 청소년들에게 나도 작업실에서 쩐다고 함께 이겨내자고 외친다. 그리고 ARMY는 그 스토리에 열광하기 시작했다. 8. 땀에 쩐 고통을 통해 그들은 최고의 음악과 춤을 만들어냈다. 존재의 이유에 대해 고민하는 청소년들에게 '너희도 최고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몸소 보여준 것이다. 9. 그 이후 메시지도 일관적이다. '너 스스로를 사랑하라(Love Yourself)'는 4집 앨범으로 세계 최고의 아티스트가 되더니 유엔 연설을 통해 고뇌하는 모든 청년에게 이렇게 이야기한다. '찌질하던 우리가 이렇게 성장한 건 모두 너희 ARMY 덕분이었어. 이제 우리 차례야. 언제까지나 너희들 곁에서 위로가 되어줄게. 우리 함께 미래로 가자.' 이때부터 소녀팬뿐 아니라 엄마 세대까지 모든 세대가 팬덤에 합류하기 시작한다. 10. BTS가 보여준 성공의 비결은 모든 디지털 플랫폼의 성공비결과 일치한다. 오로지 고객만을 생각하는 진정성, 그리고 그들의 자발적 팬덤을 만들어내는 킬러콘텐츠, 바로 실력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학연·혈연·지연 그리고 자본이 지배하는 시대를 살아왔다. 11. 그런데 BTS는 그런 시대에 종말이 왔다고 고하고 있다. 자본도 인맥도 없이 언어의 장벽도 뚫고 그렇게 모든 상식을 부수고 그들은 세계 최고의 아티스트가 됐다. 그래서 BTS는 구시대 문명 파괴의 상징이자 새로운 포노 사피엔스 시대 문명의 상징이다. BTS가 연습실에서 흘린 땀과 음악에 대한 열정이 실력을 만들어냈고 그들의 SNS 기반 소통 방식과 마음 가득한 진정성이 팬덤을 키워냈다. 자본이 지배하는 시대가 끝나고 소비자의 마음을 얻어야 성공하는 시대, 혈연·학연·지연이 지배하는 시대가 끝나고 오직 실력으로 승부하는 시대가 왔다고 BTS가 우리 사회에 일갈하고 있다.
2020년 2월 27일 오후 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