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당신이 아닌, 되고 싶은 당신이 되세요✨ 요즘 자주 하는 생각이 '내가 규정하는 나의 기질, 성향, 성격이 외려 스스로의 가능성을 제한하고 있는 게 아닐까' 입니다.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는 규정은 현재의 특징일 뿐 미래의, 특히 내가 꿈꾸는 모습은 아닐 확률이 높으니까요. 그래서 매일 아침 눈을 뜨면 현재의 내가 아닌, '되고 싶은 나'의 정체성대로 오늘 하루를 보내리라 다짐하곤 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공감되는 아티클이 있어 소개합니다☺️ ✅ 1. 과거, 현재, 미래의 당신은 다릅니다 사람은 현재의 정체성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는 내성적이에요", "나는 사람들과 관계가 썩 좋지 않아요" 라고 정의하죠. 문제는 이러한 라벨링은 무의식을 만들고, 무의식이 강화될수록 대안이 더 이상 보이지 않습니다. 진실은, 당신은 과거의 당신과 같은 사람이 아니라는 거예요. 당신은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일을 하지 않고, 한때 원했던 것을 더 이상 원하지도 않죠. 자신을 낙인찍고 오늘의 나에게 집중하기보다는, 이전의 자신과 비교하여 얼마나 성장하고 변화했는지를 인식하세요.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지난 90일 동안 내가 얻은 건 무엇인가요? ✅ 2. 미래의 당신을 적극적으로 상상하고 행동하세요 긍정심리학에 따르면 현재의 행동은 대체로 자신의 미래에 대한 관점에 의해 형성된다고 해요. 당신의 미래에 설레고 그것을 만들 수 있다는 의지와 믿음이 있다면, 현재의 행동은 그것을 반영할 거예요. 미래의 자신을 상상하는데 좋은 방법은 일기를 쓰는 거예요. 미래의 내가 되기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1~3가지 일을 적어보세요. 그 일들은 현재의 안락 지대(comfort zone)를 벗어날 가능성이 높아요. 하지만 처음의 불편함을 이겨내면 심리적으로 더 유연해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원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겁니다. ✅ 3. 미래의 비전을 외부에도 알리세요 주변 사람들에게 당신이 되고 싶은 모습을 알려주세요. 물론 용기가 필요해요. "이것이 바로 나예요" 라고 말하는 것은 쉽지만, "이것이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이에요"라고 공개적으로 말하는 것은 어려우니까요. 하지만 당신이 하는 말과 행동이 여전히 과거나 현재의 정체성에 기반해 있다면, 앞으로도 그것이 계속해서 당신의 행동을 결정할 거예요.

Take Ownership of Your Future Self

Harvard Business Review

Take Ownership of Your Future Self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9월 20일 오전 3:37

댓글 6

  • 감사합니다

  • 삭제된 사용자

    2021년 09월 21일

    감사합니다 🧡

  • 지당하신 말씀. 강산이 변하고 머리카락과 손발톱이 자라고, 먹어치운 음식의 kg수 혹은 칼로리만큼 우리의 정신과 정체성도 변화해야 합니다. 메타인지의 의의도 거기 있습니다. 과거와 현재에 머물러 있을 것이라면 성찰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굳이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볼 필요가 없습니다. 습관에 내어맡기면 그만이죠. 하지만 그건 기계랑 다를 바 없습니다. 자기이해와 성찰은 반드시 더 나은 존재가 되기 위한 목적으로 존재합니다. 시간이 사건들의 집합이라고 물리학적으로 증명되었습니다. 인류 문명의 발달 또한 더 나은 것을 위해 사건들을 대비하고 나은 방식을 찾고 자신도 변화하며 미래로 나아가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현대에 이르렀으나 사람은 발전하며 미래지향적으로 살아가도록 체계가 마련되었습니다. 생존 경쟁은 활발합니다. 발전의 토대로는 의욕과 능력 그리고 개선항목과 방식을 정하는 가치관이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가치관입니다. 상황과 사물을 보는 시각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치관이 있습니다. 발전을 위해서는 하나의 가치관을 답으로 정하고 사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는 가치를 활용하는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어떤 가치관이라도 각각 특징과 상황에 따른 장 단점을 분류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용주의적인 방식입니다. 현재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두는 사고방식이고 그렇기에 놓지는 것도 있지만, 자기개발 초기에는 이보다 좋은 것이 없다고 생각해서 추전합니다.

  • 저는 저에 대한 부족함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발전하려고 마음은 먹었는데 실행을 하면 불안에 떨면서 노력하는 것에 겁이 나서 점점 노력하기 두려웠습니다. 제가 일기를 쓰고 있는데 나의 미래의 모습을 같이 쓰면 도움이 될거 같아요. 글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계기로 새로운 출발을 하겠습니다.

  • 저는 자꾸만 현재의 제 모습에 집중하게 되는데 이 글이 알림으로 오면서 또한번 깨닫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스스로 저에 대한 한계를 두지 않으려고 노력하는데요, 그게 성공하려면 냉정한 자기 객관화도 함께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