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관리자가 조직의 성과 달성을 위해 현재 주어진 과제들이 잘 수행되도록 관리하는 사람이라면, 리더는 조직의 가슴 뛰는 미래를 만들어내기 위해 과제를 주도적으로 실행하는 사람이다. 리더십 코칭을 하다 보면 팀원을 관리하는 것을 자신의 역할 전부로 생각하는 리더들이 많다. 리더의 역할은 조직 구성원에게 목표를 부여하고 성과를 관리하는 것만이 아니다. 리더 자신도 조직의 일원으로서 실무를 해야 한다. 팀원에게 위임할 수 없는 중요한 업무나 조직의 미래를 준비하는 업무 등은 리더만이 할 수 있는 실무이다. 만약 주어진 목표 과제 수행에만 집중하는 관리자가 아니라, 미래의 성과를 창출해내는 리더가 되고 싶다면 지금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조직의 미래를 위해 내가 직접 수행해야 할 전략/변화/육성과제가 무엇인지. 1)리더의 실무 - 전략과제 전략과제는 조직의 미래를 준비하며 2~3년 후 조직의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다. 리더는 전략과제를 찾기 위해 환경의 변화와 조직의 미래를 내다보는 통찰력을 발휘해야 한다. 전략과제는 업무 난도가 높기 때문에 리더의 전문성이 필요하다. 구성원에게 위임하지 말고 리더가 직접 수행해야 하는 것이 좋다. 2) 리더의 실무 - 변화과제 변화과제는 조직의 현재 문제점과 부족한 점을 찾아서 개선하는 것이다. 리더는 조직의 변화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업무 프로세스, 제품 관련 고객 불만 사항, 유관 부서와의 갈등 사항, 기술 및 제도 변화 등을 분석하고 조직 전체의 관점에서 개선사항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변화과제를 도출한 후에는 구성원을 동참시켜 구체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3) 리더의 실무 - 육성과제 육성 과제는 구성원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구성원의 역량을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개발 계획을 세워 개인별로 맞춤형 육성을 해야 한다. 리더는 구성원이 스스로 파악하지 못한 부족한 부분을 피드백하고 코칭, 프로젝트, 교육 등을 통해 역량이 개발되도록 지원한다. 구성원의 향상된 역량은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리더만이 할 수 있는 일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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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9월 22일 오전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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