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ify에서 Data사이언티스트와UX리서처가 협업하는 방법] 많은 회사에서 Data와 UX는 분리되어 운영됩니다. 하지만 Spotify에서는 Product Insight라는 팀 안에서 원팀으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유엑스 리서처가 함께 협업을 하는데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A/B테스팅이나 통계적 모델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특징들을 추출하여 what에 대해 파악하고 유엑스 리서처는 인터뷰와 다이어리 스터디 등의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멘탈모델과 why를 파악하여 총체적인 인사이트를 추출합니다. 예를 들어 skippable 광고에 대해 A/B테스팅을 진행한 결과 광고 스킵을 잘 하는 사용자군으로 분류한 유저들이 인터뷰를 통해 파악해보니 실제로는 광고를 스킵하는 것에 대해 혼란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는 것을 발견하고 다시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면서 다이어리 스터디를 병행하여 사용자의 멘탈 모델에 6개만 광고 스킵이 가능하다라는 인식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만약 A/B테스팅을 통해 별도의 인사이트를 내고, 유엑스 리서치를 통해 인사이트를 따로 추출했다면 총체적이고 검증된 인사이트가 나오기는 어렵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런면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유엑스 리서처가 함께 원 팀을 이루어 프로덕트 인사이트 팀을 만든 스포티파이의 접근이 흥미롭습니다.

Simultaneous Triangulation: Mixing User Research & Data Science Methods

Spotify Design

Simultaneous Triangulation: Mixing User Research & Data Science Methods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또는

이미 회원이신가요?

2021년 9월 23일 오전 4:07

댓글 1

  • 오 흥미롭네요 스포티파이도 비슷하군요👍🏻 제 경우 단순히 리서처 뿐 아니라 디자이너인 저와 리서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셋이 한 팀을 이뤄 긴밀하게 프로젝트 첫 단추를 꿰어 나가요

함께 읽은 게시물

세상이 제정신이 아니다. 멀쩡한 남의 나라를 침공해 무고한 사람들의 희생을 불사하는 양심없는 대통령, 천적을 제거하며 장기 집권하는 염치없는 대통령, 자국의 이익만 강요하는 품위없는 대통령, 국민을 버리고 비자금을 챙겨 야반도주한 대통령, 야밤에 무력으로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정신나간 대통령.

... 더 보기

(금요아침) 준비된 리더를 기다리며

전기신문

(금요아침) 준비된 리더를 기다리며

조회 254


< 네이버는 왜 아이폰 쓰던 직원들에게 안드로이드폰을 사줬을까? >

1. 2010년경 네이버에서의 일이다.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무렵이다. 아이폰이 먼저 나왔다. 이어서 다양한 안드로이드 폰이 나오며 시장 점유율이 늘기 시작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안드로이드 폰을 쓰기 시작했다. 시장이 열리니 그에 맞는 모바일 전략과 서비스

... 더 보기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의 신규 거래 및 협의 규모는 팀프레시가 기존 보유했던 신선식품 물량의 52% 수준에 달한다. 5월 기준 컬리의 신규 물량은 팀프레시 사태 이후 2.5배 증가했다. 

... 더 보기

컬리, 팀프레시 이탈 물량 52% 흡수…새벽배송 판 흔들다

블로터

컬리, 팀프레시 이탈 물량 52% 흡수…새벽배송 판 흔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