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ify에서 Data사이언티스트와UX리서처가 협업하는 방법]
많은 회사에서 Data와 UX는 분리되어 운영됩니다. 하지만 Spotify에서는 Product Insight라는 팀 안에서 원팀으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유엑스 리서처가 함께 협업을 하는데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A/B테스팅이나 통계적 모델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특징들을 추출하여 what에 대해 파악하고 유엑스 리서처는 인터뷰와 다이어리 스터디 등의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멘탈모델과 why를 파악하여 총체적인 인사이트를 추출합니다.
예를 들어 skippable 광고에 대해 A/B테스팅을 진행한 결과 광고 스킵을 잘 하는 사용자군으로 분류한 유저들이 인터뷰를 통해 파악해보니 실제로는 광고를 스킵하는 것에 대해 혼란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는 것을 발견하고 다시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면서 다이어리 스터디를 병행하여 사용자의 멘탈 모델에 6개만 광고 스킵이 가능하다라는 인식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만약 A/B테스팅을 통해 별도의 인사이트를 내고, 유엑스 리서치를 통해 인사이트를 따로 추출했다면 총체적이고 검증된 인사이트가 나오기는 어렵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런면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유엑스 리서처가 함께 원 팀을 이루어 프로덕트 인사이트 팀을 만든 스포티파이의 접근이 흥미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