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는 전문가다. 단지 각자의 업계, 위치, 경험, 실력, 철학 등에 따라 서로 다르거나 누군가의 시선에서 높낮이가 구분되는 것뿐이다. 따라서, 모두가 ‘인정 받을만한 전문성을 가질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전문성이란 ‘실현 가능성’이며, 이는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수많은 경험과 ✏️이를 위한 노력, 그리고 ✏️실질적인 결과를 만들려는 의지와 ✏️치밀한 기획까지, 다양한 요소와 부분을 포함한다. 게다가 이 모든 것을 혼자 해낼 수는 없으니, ✏️주변의 도움도 얻어야 한다.
또한 모든 전문가는 분야에 관계없이 자신의 분야에 대한 전문성 뿐만 아니라, 그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생각, 태도, 관련 스킬과 지식 그리고 이를 꾸준히 밀고 나갈 수 있는 몸과 마음의 단단함이 필요하다.
1️⃣ Think
생각 중의 으뜸은 '프로페셔널함'이다. 자신이 만든 결과(물)를 언제든 재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함께, 논리적 밑바탕을 충분히 갖추는 것, 또한 이를 지속적으로 검증하려는 생각을 갖고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한다.
2️⃣ Attitude
태도 중의 으뜸은 ‘겸손’이다. 남들에게는 차갑지 않고 따뜻하고 관대하게, 자신에게는 냉정하게 대할 수 있다. 자기혐오가 아니라, 자신의 수준을 과대 및 과소평가하지 않으려고 한다. 또한, 자신의 실력을 아무데서나 드러내지 않는다.
3️⃣ Skill
특정 스킬 한 가지만 고집하고 연마하려 들지 않는다. 오히려 다양한 기술을 다루는 것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이를 통해 스킬의 영역을 넓게 확대해간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시도’이다. 해봐야만 자신의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복이 아닌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집착하지 않는다.
4️⃣ Knowledge/Knowhow
여러 경험을 통해 지식과 노하우를 쌓는 것을 가장 즐긴다. 자신의 분야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계속된 연구 개발을 통해 확장을 하며, ‘앎의 즐거움’을 위해 늘 최선을 다한다. 과정 자체를 즐기며, 나중에는 결과에 대한 기대를 버리기도 한다.
5️⃣ Body & Mind Health
전문가라고 해서 모든 시도와 도전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몸과 마음의 건강을 관리한다. 단순한 컨디션 관리라기보다는, 일종의 일과 삶 속의 여러 관계 속에서 각각의 리듬과 템포의 통합적 관리에 가깝다.
분야에 관계없이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이며, 그 자리에 오래 있는 사람에게는 그만의 이유가 있다. 그들은 노력을 통해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고 고쳐가면서, 자신의 기대치를 계속 구체화하고 부수고 다시 세우는 작업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