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가 활용할 수 있는 사용성 평가방법 - 휴리스틱》
사용성 테스트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실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 혹은 잠재적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사용자 테스트(User Test)입니다. 흔히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를 사용자 테스트(User Test)와 동일시하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사용자 테스트는 사용성 테스트를 하는 방법 중 하나일 뿐입니다. 다른 한 가지 방법은 휴리스틱 평가(Heuristics Evaluation)입니다. 휴리스틱(Heuristics)란 시간이나 정보가 불충분할 때 사용자가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거나, 굳이 체계적인 판단을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신속하게 사용하는 어림짐작의 기술을 의미합니다. 휴리스틱 평가의 방식마다 평가 기준, 개수는 다소 차이가 있지만 본질적으로 평가를 해야 하는 사용성 기준은 유사합니다. 업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하고 있는닐슨노먼그룹의 10가지 휴리스틱 평가 기준을 소개합니다.
[ 큐레이터의 문장 🎒 ]
1️⃣ 가시성 - 시스템 상태를 눈에 보이게 표현합니다
2️⃣ 현실 부합성 - 시스템과 실세계를 연결해야 합니다
3️⃣ 통제감 –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도록 합니다
4️⃣ 일관성 – 플랫폼에서는 관례를 준수함으로써 익숙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오류 방지성 – 오류가 발생하면 회복하도록 해야 하지만, 최선은 오류를 예방하는 겁니다
6️⃣ 인지 가능성 – 사용자가 기억할 필요 없이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유연성 – 사용할 때에는 유연하고 효율적인 것이 중요합니다
8️⃣ 미적 최소주의 – 심미적이되 미니멀리즘을 원칙으로 삼아야 합니다
9️⃣ 회복 가능성 – 에러를 인지하고, 조치해서 빠져나올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도움과 지원을 문서화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
WHTM, ⟪디자이너의 휴리스틱 평가방법 10가지: 하편⟫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055/